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3. 연구문제 11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연구 12
2. 장애인생활시설 관련 이론 17
1) 장애인생활시설의 이해 17
2) 장애인생활시설의 필요성 20
3) 장애인생활시설의 기능과 역할 23
4) 장애인생활시설의 현황 24
5) 장애인생활시설의 생활재활교사 26
3. 장애인생활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 41
1) 직무만족이론 41
2) 직무만족의 중요성 43
3) 직무만족의 결정 요인 44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모형 46
2. 조사대상 및 조사도구 47
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측정도구 48
2) 시설의 특성 49
3) 직무만족 49
3. 자료 분석 방법 51
IV. 연구결과 52
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52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 52
2) 측정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정 54
2. 가설 검증 56
(1) 가설 1의 검증 56
(2) 가설 2의 검증 59
(3) 가설 3, 4의 검증 62
(4) 가설 5, 6의 검증 63
V. 결론 및 사회복지적 함의 66
1. 결론 66
2. 사회복지적 함의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4
설문지 77
〈표 II-1〉 선행연구의 고찰 17
〈표 II-2〉 연도별, 장애유형별 등록 장애인 수 24
〈표 II-3〉 2007년도 장애인생활시설수 현황 25
〈표 II-4〉 2007년도 장애인생활시설 입소자 현황 26
〈표 II-5〉 연도별 장애인생활 시설수 및 종사자현황 27
〈표 II-6〉 2004년 장애인생활시설 직종별 지원기준 27
〈표 II-7〉 직종별 장애인생활시설 종사자 배치현황 28
〈표 III-1〉 설문지의 구성 48
〈표 III-2〉 직무만족 측정요소 50
〈표 IV-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적 특성 53
〈표 IV-2〉 측정도구의 신뢰성 54
〈표 IV-3〉 회전된 성분행렬 55
〈표 IV-4〉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n=233) 56
〈표 IV-5〉 설립기간과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57
〈표 IV-6〉 수용인원과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58
〈표 IV-7〉 전체 직원 수와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58
〈표 IV-8〉 설립기간과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60
〈표 IV-9〉 수용인원과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60
〈표 IV-10〉전체 직원 수와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61
〈표 IV-11〉 시설의 활성화와 직무만족과의 상관관계 62
〈표 IV-12〉 시설의 활성화와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63
〈표 IV-13〉 시설의 서비스 특성과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64
〈표 IV-14〉 시설의 서비스 특성과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65
[그림 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