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3.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선행연구 고찰 11
1) 노인교실 운영실태 11
2) 노인교실 이용자 만족도 13
2. 노인교육의 개념 15
3. 노인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 16
1) 노인교육기관 16
2) 노인교실 17
4. 노인의 생활만족도 관련 요인들 18
1) 성별 18
2) 연령 19
3) 건강상태 19
4) 배우자 유무 20
5) 가족관계 21
6) 경제적 상태 21
7) 종교생활 22
7) 사회활동 22
III. 조사방법 24
1. 조사대상 24
2. 조사도구 24
3. 자료 분석방법 24
IV. 조사결과 및 분석 26
1. 노인교실의 운영현황 26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6
2) 노인교실과 관련된 문항 28
2. 노인교실의 이용만족도 30
1) 성별과 생활만족도 30
2) 연령과 생활만족도 31
3) 교육수준과 생활만족도 31
4) 건강상태와 생활만족도 31
5) 생활수준과 생활만족도 33
6) 종교역할과 생활만족도 33
7) 재학기간과 생활만족도 33
V. 결론 34
1. 결론 34
2. 정책적 함의 35
참고문헌 36
Abstract 39
설문지 42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2〉 조사대상자의 동거유형 27
〈표 3〉 용돈의 정도 28
〈표 4〉 노인교실에 다닌 기간과 횟수 28
〈표 5〉 노인교실에서 즐기는 과목 29
〈표 6〉 노인교실에 다니는 주된 목적과 가장 변화된 점 29
〈표 7〉 성별과 생활만족도 30
〈표 8〉 연령과 생활만족도 30
〈표 9〉 교육수준과 생활만족도 30
〈표 10〉 건강상태와 생활만족도 32
〈표 11〉 생활수준과 생활만족도 32
〈표 12〉 종교역할과 생활만족도 32
〈표 13〉 재학기간과 생활만족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