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회노인교실 참여노인들의 프로그램 운영만족도와 교육환경 만족도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러한 참여만족도가 노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노인교실 이용 관련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변인에 대해서는 그 요인을 감소 또는 강화시킴으로서 교회노인교실의 활성화를 기인함은 물론, 현재 운영 중인 노인교실의 프로그램 수정과 개발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설립될 노인 교실의 효과적인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본다. 둘째, 노인교실 이용 관련 특성을 살펴본다. 셋째, 노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노인교실 참여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넷째, 노인교실 이용 관련 특성에 따른 노인교실 참여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다섯째, 노인교실의 참여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2009년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약 3주 동안 거제시 소재 교회 노인 교실에 참여하고 있는 60세 이상의 어르신 1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17.0으로 통계처리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응답자의 70%가까이가 여성으로 기존 연구자들의 결과와 비슷했으며, 70대가 59.3%, 기독교가 42.2%, 사별이 57.8%, 국졸, 서당이 51.3%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노인교실 이용 관련 특성에서 58.3%가 3년 이상 노인교실에 다녔다고 응답했으며, 참여동기의 경우에는 "집에 있는 것이 답답해서"가 55.3%로 가장 많았다. 참여경위를 살펴보면 친구의 권유가 33.2%, 등교수단은 과반수이상이 걸어서 참여한다고 응답하여 가장 높았으며, 소요시간은 10-30분이 49.2%로 가장 많았다.
셋째, 노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성별, 직업, 배우자 유무, 교육정도, 건강상태, 자녀접촉빈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교생활을 하고 용돈이 많을수록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교육환경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학력이 낮을수록, 종교생활을 하고, 자녀 접촉빈도가 높을수록 교육환경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노인교실 이용 관련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 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은 참여기간과 참여동기, 소요시간, 진행방법 등이었다. 또한 노인교실 이용관련 특성에 따라 교육환경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참여기간, 소요시간 등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교실의 참여만족도 향상을 위해, 남성노인의 참여활성화, 자율적인 노인대학 참여유도, 노인의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이와 함께 참여만족도의 향상을 위해서 측정요소들을 수시로 분석하고 측정하여 수정, 개선해 나가야 하며, 교회 및 노인교실 운영자와 직원 모두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