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3.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연구 고찰 12
2. 노인의 교육욕구와 노인교실에 대한 이해 14
3. 노인교실에 대한 참여만족도 20
4. 노인교실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22
III. 연구방법 26
1. 조사대상 26
2. 자료수집방법 26
3. 조사도구 26
4. 자료 분석방법 27
IV. 연구 결과 2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2. 이용관련 특성 30
3.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33
4. 이용관련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37
5.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분석 41
6. 이용관련 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분석 44
V. 결론 48
참고문헌 51
Abstract 54
부록 57
〈표-1〉 선행연구고찰 14
〈표-2〉 설문지 문항 27
〈표-3〉 인구통계학적 일반적인 특성 1 28
〈표-4〉 인구통계학적 일반적인 특성 2 29
〈표-5〉 노인교실 이용관련 특성 1 31
〈표-6〉 노인교실 이용관련 특성 2 32
〈표-7〉 성별과 직업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34
〈표-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1 35
〈표-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2 36
〈표-10〉 이용관련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1 38
〈표-11〉 이용관련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2 40
〈표-12〉 성별과 직업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41
〈표-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1 42
〈표-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2 43
〈표-15〉 이용관련 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1 45
〈표-16〉 이용관련 특성에 따른 교육환경 만족도 2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