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2
3.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고찰 14
2. 노인요양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 17
1) 종사자의 개인적 특성 18
2) 직무 자기만족도 18
3) 업무환경 요인 19
4)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업무와 과업에 대한 기대심리 20
3. 직무만족과 서비스 질 21
1) 직무만족의 측정방법 21
2) 서비스의 질 22
3) 서비스 질의 측정방법 26
4.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37
III. 조사방법 39
1. 조사대상 39
2. 조사도구 39
(1) 일반적 특성 39
(2) 직무만족 40
(3) 서비스의 질 40
3. 자료수집 방법 41
4. 자료 분석방법 41
IV. 연구결과 및 분석 4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1) 개인적 특성 43
2) 근무 환경적 특성 45
2. 노인요양시설종사자의 직무만족도 46
1) 직무만족 46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46
3. 노인요양시설종사자의 서비스 질 49
1) 서비스 질 49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질 49
4. 노인요양시설종사자의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51
1) 직무만족과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51
2)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53
V. 결론 54
1. 결론 54
2. 정책적 함의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1
부록 : 설문지 63
〈표 1〉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구성요소와 평가기준 32
〈표 2〉 투입과 관련된 변수 34
〈표 3〉 서비스 단위 35
〈표 4〉 조사도구의 구성내용 40
〈표 5〉 개인적 특성(A) 43
〈표 6〉 개인적 특성(B) 44
〈표 7〉 근무 환경적 특성 45
〈표 8〉 직무만족 46
〈표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48
〈표 10〉 서비스 질 49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질 50
〈표 12〉 직무만족과 서비스 질의 상관관계 52
〈표 13〉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