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농복합지역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와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다문화적 특성이 학교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에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경남 거제와 통영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 초, 중학생, 고등학생 119명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지지, 다문화특성, 학교생활적응 설문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관계,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요인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성별, 종교별, 거주지별, 국적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교별로 학교적응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교별 중학교가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지지와 학교적응요인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났으며 다문화특성과 학교적응 간에도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사회적지지와 다문화특성이 학교적응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사회 적지지가 높을수록, 다문화특성 수용이 클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