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7
1. 문제제기 7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9
3. 연구문제 11
4. 연구의 한계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연구 고찰 12
1) 다문화가정 15
2) 학교생활적응 17
2.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3. 도농복합지역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 19
1) 도시지역 다문화가정 아동 19
2) 농촌 지역 다문화가정 아동 19
3) 도농 복합지역 다문화가정 아동 20
III. 연구방법 21
1. 조사 대상 21
2. 조사 도구 21
1) 학교생활적응 21
2) 이중문화특성 22
3) 인구사회학적특성 23
4) 사회적지지 23
3. 자료 수집 23
1) 예비 조사 23
2) 본 조사 24
4. 자료 분석 24
IV. 연구결과 분석 25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5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26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26
2)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27
3) 학교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28
4) 종교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29
5) 거주지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30
6) 어머니 국적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31
3. 조사대상자의 학교적응과 요인별 상관관계 33
1) 사회적지지와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33
2) 다문화특성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33
4. 조사대상자의 학교적응에 대한 영향요인 34
V. 결론 35
1.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35
2. 사회복지적 함의 36
참고문헌 37
Abstract 40
설문지 42
〈표II-1〉 선행연구동향 14
〈표II-2〉 국제결혼가정 자녀 현황 16
〈표II-3〉 국제결혼가정 자녀 재학현황 17
〈표III-1〉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구성내용 21
〈표III-2〉 이중문화특성 척도의 구성내용 22
〈표III-3〉 이중문화특성 척도의 변수내용 22
〈표III-4〉 사회적지지 척도의 구성내용 23
〈표IV-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5
〈표IV-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27
〈표IV-3〉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28
〈표IV-4〉 학교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29
〈표IV-5〉 종교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30
〈표IV-6〉 거주지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31
〈표IV-7〉 어머니 국적에 따른 학교적응의 하위요인과의 차이 32
〈표IV-8〉 사회적지지와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33
〈표IV-9〉 다문화가정과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34
〈표IV-10〉 사회적지지와 다문화특성이 학교적응에 대한 영향요인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