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0
3.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행연구 고찰 12
2. 직무만족의 개념 및 중요성 18
1) 직무만족의 개념 18
2) 직무만족의 중요성 19
3.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21
1) 욕구이론 21
2) 상호작용이론 23
3) 성과차이이론 23
4) 유의성 이론 24
4.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III. 조사방법 27
1. 조사대상 27
2. 조사도구 27
3. 자료 분석방법 28
IV. 조사결과 및 분석 29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9
2.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30
1) 임금과 직무만족의 관계 30
2) 승진과 직무만족의 관계 31
3) 상사와의 관계와 직무만족의 관계 32
4) 동료와의 관계와 직무만족의 관계 33
3.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에 따른 만족도 분석 33
4.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 예 따른 만족도 분석 37
5.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과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의 교차분석 38
V. 결론 42
1. 결론 42
2. 정책적 함의 43
참고문헌 46
Abstract 48
부록_설문지
〈표 1〉 직무만족의 제학자들의 영향요인 26
〈표 2〉 조사도구(설문지) 구성 28
〈표 3〉 일반적 특성 30
〈표 4〉 사회복지사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표 5〉 사회복지사의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에 따른 만족도 35
〈표 6〉 사회복지사의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에 따른 만족도 37
〈표 7〉 직무관계 및 근무환경과 조직관계 및 보상관계의 교차분석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