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부터 2009년 까지 아동복지 및 사회복지 관련대학원의 아동복지 전공자들에 의해 연구된 석·박사 학위 논문 622편을 제목을 중심으로 연구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아동복지의 시기별, 영역별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아동복지 관련 논문을 연구 영역별로 그 전 시기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재까지 이루어진 아동복지에 관한 연구 동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앞으로 아동복지 관련 논문의 바람직한 연구방향을 함께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복지 관련 논문을 연구 영역별로 분석함으로써 현재까지 이루어진 아동복지에 관한 연구 동향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앞으로 아동 복지 관련 논문의 바람직한 연구 방향을 함께 제시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연구한 영역은 어떠한 영역인가?
2. 아동복지 관련 논문의 영역별 연구 내용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대상 논문은 2003년부터 2009년까지 발표된 석·박사 학위 논문 중 아동복지와 관련된 675편을 조사하여 어떤 영역에서 어떤 주제들을 연구하였는지 시기별 동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우선 아동복지 연구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아동복지 연구 영역에 대하여 어떠한 주제들을 연구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는데,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송주미 (2001)의 아동복지 연구 영역 분류를 분석의 틀로 하여 아동복지 연구 영역을 5개 분야로 대분류 하여 시기별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다시 각 연구 영역별로 하위분류하여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기준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모두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되었다.
각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나타난 결과를 통해 선행연구와 비교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복지 연구 영역에 따라 수집된 논문은 7년간 총 622편으로서, 선행연구의 15년 간의 412편 보다 2배 이상의 연구실적을 보였음을 알 수 있다(표 10).
첫째, 아동복지 전공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영역은 아동복지 기초 영역에 관한 논문 이었다.
둘째, 아동복지의 기초영역에 해당하는 논문이 245편 전체 39.6%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아동복지 실천방법 영역은 143편(23.1%), 아동복지 서비스 영역에는 159편(25.7%), 광의의 아동복지 영역은 29편(4.7%), 기타 43편 (6.9%)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동복지 전공자들의 논문 중 상당수가 아동복지 기초영역에 편중되었으며, 이는 선행 연구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전의 연구에 비해서 아동복지의 실천방법에 관한 연구가 상당히 늘었음을 알 수 있는 바, 이는 집단상담 및 활동의 방법연구, 지역사회와 아동복지 연구에서 특히 그러했다. 다음으로 아동복지 서비스 영역에 대한 연구 및 기타영역, 광의의 아동복지 영역에 관한 연구 순으로 이루어졌음은 선행연구와 비슷한 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