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1
3.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고찰 13
2. 여성복지 관련 시설의 직무환경 17
1) 여성복지 관련 시설의 개요 17
2) 여성복지 관련 상담소의 직무환경 24
3. 여성복지 관련 시설 종사자의 직무만족 32
1)직무만족의 개념 32
2)직무만족의 중요성 34
III. 연구방법 36
1. 조사대상 36
2. 조사도구 36
1) 직무만족요인 37
3. 자료수집 38
4. 자료분석 39
IV. 조사결과 및 분석 4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2) 조사대상자의 근무환경적 특성 44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5
1)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46
2) 연령에 따른 직무 만족도요인별 차이 47
3) 결혼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48
4) 학력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49
5)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51
6) 상담사 자격증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52
7) 사회 복지사 자격증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53
8)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55
9) 직위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56
10) 종교에 따른 직무 만족도요인별 차이 57
11) 근무동기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58
12) 임금에 따른 직무 만족도요인별 차이 59
13) 연수교육에 따른 직무 만족도요인별 차이 60
3. 근무환경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61
1) 운영주체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1
2) 시설유형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3
3) 운영비지원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4
4) 직원채용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5
5) 직원회의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7
4. 직무만족요인과 직무만족도 상관관계 68
5.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70
6. 직무만족도 개선방안 71
V. 결론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2
부록: 설문지 84
〈표II.1〉 시설 및 상담소 현황 23
〈표II.2〉 상담소설치기준 및 종사자의 자격 25
〈표II.3〉 연도별 여성복지 관련 상담소 현황 30
〈표II.4〉 연도별 국고보조금지원현황 31
〈표II.5〉 연도별 장애인상담소 교통지원비 현황 31
〈표II.6〉 전국여성복지관련상담소 현황 32
〈표III.1〉 설문지 내용구성 36
〈표IV.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표IV.2〉 조사대상자의 근무환경적 특성 44
〈표IV.3〉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46
〈표IV.4〉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47
〈표IV.5〉 결혼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48
〈표IV.6〉 학력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49
〈표IV.7〉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 만족요인별 차이 51
〈표IV.8〉 상담사 자격증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53
〈표IV.9〉 사회 복지사 자격증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54
〈표IV.10〉 고용형태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55
〈표IV.11〉 직위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56
〈표IV.12〉 종교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57
〈표IV.13〉 근무동기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58
〈표IV.14〉 임금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59
〈표IV.15〉 연수교육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0
〈표IV.16〉 운영주체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2
〈표IV.17〉 시설유형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3
〈표IV.18〉 운영비지원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4
〈표IV.19〉 직원채용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6
〈표IV.20〉 직원회의에 따른 직무만족요인별 차이 67
〈표IV.21〉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 69
〈그림III.1〉 변수간의 관계검증을 위한 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