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거제지역을 중심으로 자원봉사의 경험을 가진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조사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거제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3개교와 고등학교 3개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는 2009년 10월 1일에 작성되었다. 설문지의 배포는 10월 3일-10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응답자의 작성 기한은 7일 간 주어졌으며 총300부를 배포하여 162 부가 회수·수집되었다. 그 결과를 SPSS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자의 일반적 사항 중 응답자 대부분이 자원봉사 활동 경험이 있었으며 자원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자원 봉사 활동을 자기희생으로 남을 돕거나 자선사업을 하는 것이 라고 대부분이 인식하고 있었으므로 청소년 자원 봉사활동의 정책 목표에 맞는 바람직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관심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생각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이므로 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자원봉사활동 실태로는 청소년들은 학교를 통해서 봉사활동에 주로 참여하고 있었으며, 자원봉사활동은 주로 주말과 휴일을 이용하여 하고 있었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은 받은 학생 보다 그렇지 않은 학생이 더 많았다. 청소년들은 주로 학교를 통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을 볼 때 학교는 자원봉사활동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조직의 정비 및 전문성과 더불어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연계와 협력을 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들은 자원봉사활동이 고교, 대학 입학 시 가산점을 반영하기 때문에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성취감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자원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증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분석한 결과, 청소년들은 어쩔 수 없이 참여해야 하는 점으로 나타났으며, 지역 내에 자원 봉사 활동을 도와주는 청소년 자원봉사센터가 있다는 것을 대다수가 모르고 있었다. 또한 자원봉사 활동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전체적으로 학교와 자원봉사 기관이 연계되어 체계적 교육을 통한 집단적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나타났다.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을 돕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발적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체계적 교육 훈련 평가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살펴 볼 때,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활동 터전 개발이 중요하며 활동터전은 생활권과 자연권에서 청소년들의 활동 단위별로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도 영역별로 구분하여 개발하되 동아리 단위, 가족 단위, 문제 청소년 대상 등 대상별로 현장 적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