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필요성 및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과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가설 설정 18
제1절 브랜드 이미지 18
1.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18
2. 패밀리 레스토랑의 브랜드 이미지 구성 요소 22
3. 소비자 구매행동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역할 26
제2절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속성 29
1. 패밀리 레스토랑 이미지와 선택속성 29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3
제3절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분석 39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변화 및 환경 39
제3장 연구 설계 및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모형 44
2. 가설 설정 45
제2절 연구방법 및 조사방법 53
1. 연구수행의 정의와 측정 53
2.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55
3. 설문지 구성 55
4. 분석방법 57
제4장 실증분석 58
제1절 레스토랑 이용실태 분석 5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8
2.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특성 분석 59
제2절 연구 개념의 신뢰성분석 62
1. 신뢰성 분석 62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66
1. 연구 가설 1의 검증 66
2. 연구 가설 2의 검증 67
3. 연구 가설 3의 검증 68
4. 연구 가설 4의 검증 69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9
참고문헌 82
부록 설문지 89
Abstract 95
〈표 2-1〉 브랜드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0
〈표 2-2〉 이미지에 대한 정의 30
〈표 2-3〉 레스토랑 선택속성 국외 선행연구 요약 35
〈표 2-4〉 레스토랑 선택속성 국내 선행연구요약 38
〈표 2-5〉 패밀리 레스토랑 전체 현황 40
〈표 3-1〉 연구수행의 정의 53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설문조사 요약 55
〈표 3-3〉 설문지 구성 5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8
〈표 4-2〉 가장 최근에 이용한 패밀리 레스토랑 60
〈표 4-3〉 패밀리 레스토랑 주요이용목적 60
〈표 4-4〉 패밀리 레스토랑 월 평균이용 횟수 61
〈표 4-5〉 패밀리 레스토랑 년 평균이용 횟수 61
〈표 4-6〉 패밀리 레스토랑 1회 평균 지출금액 61
〈표 4-7〉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 선택속성 신뢰성분석 결과 62
〈표 4-8〉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이미지 신뢰성분석 결과 64
〈표 4-9〉 패밀리 레스토랑 구매행동 신뢰성분석 결과 65
〈표 4-10〉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구매행동의 관계 66
〈표 4-11〉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행동의 관계 67
〈표 4-12〉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브랜드 이미지의 관계 68
〈표 4-13〉 브랜드 이미지 친숙성의 매개효과 7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브랜드 이미지 네 가지 구성요소 20
〈그림 2-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인 22
〈그림 2-3〉 소비자 구매 결정 과정 27
〈그림 2-4〉 Engel-Blackwell-Kolla식당의 선택과정 모형 32
〈그림 2-5〉 가치관 변화에 따른 소비행태의 변화요인 42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