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의 목적 15
다.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15
Ⅱ. 겸재 정선의 금강산도(金剛山圖) 17
가. 겸재 정선 18
나. 전기(前期): 1711년 신묘년풍악도첩(辛卯年楓嶽圖帖) 22
다. 후기(後期): 1748년 해악전신첩(海嶽傳神帖) 27
Ⅲ. 겸재 정선 금강산도(金剛山圖)의 화풍과 특징 32
가. 구도(構圖)의 종류 및 특성 34
1) 수직구도 36
2) 원형구도 38
3) 대각선구도 39
나. 준법(준法)의 종류 및 특성 40
1) 열마준법(裂麻준法) 41
2) 피마준법(披麻준法) 42
3) 미점준법(米點준法) 42
4) 수직준법(垂直준法) 44
다. 묵법(墨法)의 종류 및 특성 45
1) 파묵법(破墨法) 46
2) 적묵법(積墨法) 47
3) 발묵법(潑墨法) 48
Ⅳ. 수업의 실제 49
가. 단원의 학습개요 49
나. 차시별 지도 계획 50
1) 작가 겸재 정선과 금강산도 감상하기 (1차시) 51
2) 금강산도에 나타난 표현 따라해 보기 (2차시) 61
3) 수묵 산수화 그리기 (3차시) 66
다. 수업 결과 작품 분석 69
Ⅴ. 결론 77
참고문헌 80
부록 83
Abstract 84
표 1. 해악전신첩 27
표 2. 차시별 지도 계획표 50
그림 1. 장안사(長安寺),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3
그림 2. 문암관일출(門岩觀日出),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3
그림 3. 피금정(披襟亭),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4
그림 4. 해산정(海山亭),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4
그림 5. 삼일호(三日湖),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4
그림 6. 총석정(叢石亭),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4
그림 7. 백천교(百川橋),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4
그림 8. 시중대(侍中臺),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4
그림 9. 금강내산총도(金剛內山摠圖), 견본담채, 36.0x37.4㎝, 국립중앙박물관 25
그림 10. 김응환의 금강전도, 종이에 옅은 채색 22.3×35.2㎝ 26
그림 11. 화적연(禾積淵), 견본담채, 25.1x32.2㎝, 간송미술관 29
그림 12. 장안사비홍교(長安寺飛虹橋), 견본담채, 24.9x32.1㎝, 간송미술관 29
그림 13. 칠성암(七星岩), 견본담채, 17.4x32.0㎝, 간송미술관 29
그림 14. 용공동구(龍貢洞口), 견본담채, 24.8x32.0㎝, 간송미술관 29
그림 15. 문암관일출(門岩觀日出), 견본담채, 22.5x32.0㎝, 간송미술관 30
그림 16. 문암(門岩), 견본담채, 22.0x32.8㎝, 간송미술관 30
그림 17. 불정대(佛頂臺), 견본담채, 25.7x33.6㎝, 간송미술관 30
그림 18. 해산정(海山亭), 견본담채, 25.4x33.5㎝, 간송미술관 30
그림 19. 총석정(叢石亭), 1747년, 견본담채, 24.3 x 32.0㎝, 간송미술관 31
그림 20. 육상묘도(毓祥廟圖), 견본수묵 146 x 62㎝, 서울 개인 소장 33
그림 21. 청풍계(淸風溪), 종이에 담채, 133.4 x 58.8㎝, 간송미술관 34
그림 22. 장안사(長安寺), 지본담채, 56.0 × 42.8㎝, 간송미술관 34
그림 23. 단발령망금강산(斷髮嶺望金剛山), 견본담채, 36.0 x 37.4㎝, 국립중앙박물관 35
그림 24. 비로봉도(琵盧峰圖), 18세기, 지본수묵담채, 100.0 x 47.0㎝, 개인소장 35
그림 25. 박연폭포(朴淵瀑圖), 지본수묵, 191 × 52㎝, 서울 개인소장 37
그림 26. 총석정도(叢石亭圖), 지본담채, 56.0 × 42.8㎝, 간송미술관 소장 37
그림 27. 정양사(正陽寺) 선면(扇面), 지본설채, 22.2 x 61.0㎝,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38
그림 28. 금강내산도(金剛內山圖)선면(扇面), 종이에 수묵, 28.2 x 90.7㎝, 호암미술관 38
그림 29. 금강전도(金剛全圖), 지본수묵담채, 130.7 × 94.1㎝, 국보 217호, 호암미술관 소장 38
그림 30. 옹천(瓮遷), 견본담채, 36.0 x 37.4㎝, 국립중앙박물관 39
그림 31. 정자연(亭子淵), 견본담채, 24.8 x 32.0㎝, 간송미술관 39
그림 32. 삼부연도(三釜淵圖), 견본담채, 24.2 × 31.4㎝, 간송미술관 41
그림 33. 단발령망금강산도(斷髮嶺望金剛山圖), 견본담채, 22.4 x 31.3㎝, 간송미술관 43
그림 34. 정양사(正陽寺), 지본담채, 42.8 x 56.0㎝, 간송미술관 43
그림 35. 금강내산도(金剛內山圖), 18세기, 견본채색, 간송미술관 45
그림 36. 불정대(佛頂臺), 견본담채, 36.0 x 37.4㎝, 국립중앙박물관 45
그림 37. 만폭동(萬瀑洞), 견본담채, 24.9 x 32.0㎝, 간송미술관 47
그림 38. 인왕제색도(仁王霽色圖), 종이 수묵담채, 79.2 x 138.2㎝, 호암미술관 47
그림 39. 화강백전(花江栢田), 견본담채, 25.0 x 32.1㎝, 간송미술관 48
그림 40. 강세황의 피금정 (披襟亭), 비단에수묵 126.7×69.4㎝,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 41. 이인문의 단발령망금강산도(斷髮嶺望金剛山), 비단에 옅은 채색 23×45㎝, 국립중앙박물관 54
그림 42. 김윤겸의 장안사(長安寺), 견본담채,36.0 x 37.4㎝, 국립중앙박물관 54
그림 43. 보덕굴도(普德窟圖), 견본담채, 36.0 x 26.2㎝, 국립중앙박물관 55
그림 44. 불정대도(佛頂臺圖), 견본담채, 37.3 x 37.4㎝, 국립중앙박물관 55
그림 45. 사선정도(四仙亭圖), 견본담채, 36.1 x 37.4㎝, 국립중앙박물관 57
그림 46. 옹천도(瓮遷圖), 견본담채, 26.6 x 37.7㎝, 국립중앙박물관 58
그림 47. 수직준법, 미준법, 피마준법 시범 그림 62
그림 48. 여러 가지 선 표현 〈학습결과물〉 64
그림 49. 미준법 표현 〈학습결과물〉 64
그림 50. 피마준법 표현 〈학습결과물〉 65
그림 51. 금강전도 임화 표현 〈학습결과물〉 65
참고도판 1. 총석정 강원도 통천군 통천읍 소재 58
참고도판 2. 수업 장면1 59
참고도판 3. 감상기록지 〈학습결과물〉 60
참고도판 4. 수업 결과 3학년 강기현 〈학생 작품1〉 69
참고도판 5. 수업 결과 3학년 고무성 〈학생 작품2〉 70
참고도판 6. 수업 결과 3학년 김경훈 〈학생 작품3〉 71
참고도판 7. 수업 결과 3학년 신영도 〈학생 작품4〉 72
참고도판 8. 수업 결과 3학년 이수빈 〈학생 작품5〉 73
참고도판 9. 수업 결과 3학년 조지현 〈학생 작품6〉 74
참고도판 10. 수업 장면2 76
참고도판 11. 수업 장면3 76
참고도판 12. 수업 장면4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