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II.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미술교육 10
1. 다문화주의 10
1) 문화의 의미 10
2) 다문화의 등장과 다문화교육 13
2. 다문화 사회에서의 미술교육 17
1) 미술교육의 특수성 17
2) 다문화교육과 미술교육의 연관성 18
3)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이론들 21
III. 한국 미술교육의 변천과정 29
1. 미술교육의 시대적 변천 과정 29
1) 발아기(1895년 - 1910년) 30
2) 침체기(1910년 - 1945년) 32
3) 과도기(1945년 - 1953년) 33
4) 재건기(1953년 - 1963년) 35
2. 1차 - 7차 미술교육과정 36
IV. 다문화 미술교육의 쟁점과 바람직한 방향 43
1. 다문화주의에 대한 부정적 견해 43
2. 다문화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접근 47
1) 민족문화의 발전과 세계화 47
2) 타문화에 대한 존중 51
3) 포스트모던시대로의 적응 53
3. 다문화 미술교육의 수용과 실천 방향 54
1) 다문화교육의 수용을 위한 제언 54
2) 교사의 역할과 태도 55
V.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