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튜터의 개념 15
2. 튜터의 역할 18
가. 학습 단계에 따른 튜터의 역할 19
나. 개념적 분류에 의한 튜터의 역할 22
다. 세부 기능별 분류에 의한 튜터의 역할 25
라. 수정된 튜터의 역할 29
3. 원격교육에서 튜터활동의 필요성 38
제3장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가. A사이버대학교 소개 42
나. 연구조상 대상 42
2. 자료수집절차 43
3. 조사도구 44
4. 분석방법 45
제4장 연구결과 46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6
2. 변수별 기술 통계 48
3. 관련 변수들간의 상관분석 결과 53
4. 튜터의 역할 수행도와 학습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54
5. 튜터의 역할 수행도와 성적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56
제5장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3
부록 67
ABSTRACT 70
〈표 1〉 연도별 입학현황 10
〈표 2〉 튜터의 역할에 대한 선행 연구 정리 29
〈표 3〉 Berge(1994)와 조혜경(2007)의 튜터 역할 비교 31
〈표 4〉 수정된 튜터의 역할 분류 36
〈표 5〉 조사대상자 특성 43
〈표 6〉 튜터의 역할 수행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7
〈표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튜터의 교수적 역할 수행도 48
〈표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튜터의 관리적 역할 수행도 49
〈표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튜터의 사회적 역할 수행도 50
〈표 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 51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적 52
〈표 12〉 관련 변수들간의 상관분석 53
〈표 13〉 튜터의 역할 수행도와 학습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54
〈표 14〉 튜터의 역할 수행도와 성적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