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 목적과 방법 9
II. 이론적 배경 11
2.1.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이론 11
2.2. 몰입교육 선행연구 13
가. 몰입식 교육의 종류 15
나.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특징 17
다. 몰입교육의 효과 19
라.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사례 21
마. 우리나라 몰입 교육 사례 25
바. 몰입 교육의 관련 선행 연구 고찰 29
2.3. 제 7차 교육과정의 초등영어 교육목표 31
가. 초등영어 교육 내용 선정의 특징 31
나. 제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32
다.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특징 33
라. 제 7차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의 듣기, 말하기 지도 방향 35
III. 연구의 실제 36
3.1. 연구방법 36
가. 연구 대상과 도구 36
나. 연구기간과 연구문제 37
3.2. 연구내용 37
3.3. 연구 결과 49
가. 조사 내용 49
나. 조사 방법 및 결과 50
다. 자료의 분석과 논의 71
IV. 결론 74
4.1. 연구요약과 의의 76
4.2. 연구의 제한점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2
부록 84
부록 1. 학생 대상 설문지 84
부록 2. 학생 대상 시험지 85
〈표 1〉 몰입 교육의 유형 16
〈표 2〉 조사 대상 및 내용 38
〈표 3〉 영어에 대한 흥미도 39
〈표 4〉 영어에 대한 자신감 39
〈표 5〉 영어 흥미도 40
〈표 6〉 영어의 영역 선호도 41
〈표 7〉 영어 몰입이 들어간 타 교과 선호도 42
〈표 8〉 영어 수업 시 선생님 선호도 43
〈표 9〉 수업 시 학생이 원하는 영어 사용량 44
〈표 10〉 영어공부의 필요성을 느낄 때 45
〈표 11〉 영어에 대한 자신감 46
〈표 12〉 영어공부 방법 47
〈표 13〉 영어 발음에 대한 학생의 생각 48
〈표 14〉 조사 내용 49
〈표 15〉 6학년 학급의 흥미도 t-검정 분석 결과 51
〈표 16〉 5학년 학급의 흥미도 t-검정 분석 결과 52
〈표 17〉 4학년 학급의 흥미도 t-검정 분석 결과 53
〈표 18〉 3학년 학급의 흥미도 t-검정 분석 결과 54
〈표 19〉 6학년 학급의 자신감 t-검정 분석 결과 55
〈표 20〉 5학년 학급의 자신감 t-검정 분석 결과 56
〈표 21〉 4학년 학급의 자신감 t-검정 분석 결과 57
〈표 22〉 3학년 학급의 자신감 t-검정 분석 결과 58
〈표 23〉 6학년의 말하기 t-검정 분석 결과 59
〈표 24〉 5학년의 말하기 t-검정 분석 결과 60
〈표 25〉 4학년의 말하기 t-검정 분석 결과 61
〈표 26〉 3학년의 말하기 t-검정 분석 결과 62
〈표 27〉 6학년의 듣기 t-검정 분석 결과 63
〈표 28〉 5학년의 듣기 t-검정 분석 결과 64
〈표 29〉 4학년의 듣기 t-검정 분석 결과 65
〈표 30〉 3학년의 듣기 t-검정 분석 결과 66
〈표 31〉 6학년의 읽기 t-검정 분석 결과 67
〈표 32〉 5학년의 읽기 t-검정 분석 결과 68
〈표 33〉 4학년의 읽기 t-검정 분석 결과 69
〈표 34〉 6학년의 쓰기 t-검정 분석 결과 70
〈표 35〉 5학년의 쓰기 t-검정 분석 결과 71
〈표 36〉 사전, 사후 비교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