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문화와 다문화주의 10
제2절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등장과 배경 11
제3절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적 12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12
2) 다문화 교육의 목적 15
제4절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 의한 분류 17
제5절 국제이해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비교 19
제6절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검토 21
1) 일본 21
2) 미국 27
3) 프랑스 31
제3장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현황 35
제1절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 35
1) 결혼이민자 35
2) 외국인 근로자 36
3) 북한이탈주민(새터민) 36
제2절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38
1) 국제결혼가정 자녀 현황 38
2) 외국인 근로자 자녀 현황 44
3)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자녀 49
제3절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의 문제 49
1)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교육 문제 49
2)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교육 문제 51
3) 북한이탈주민(새터민) 자녀의 교육 문제 51
제4절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상황 52
1)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지원의 과정 52
2) 대상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상황 53
제4장 학교 교육으로서의 다문화교육 62
제1절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다문화교육의 분석 62
제2절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다문화교육의 분석 65
제5장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의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72
제1절 교과서 분석의 기준 및 방법 72
1)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의 준거 72
2) 분석의 대상 및 범위 72
제2절 중학교 사회 교과서 학년별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75
1) 중학교 1학년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75
2) 중학교 2학년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81
3) 중학교 3학년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90
제3절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방안 97
제6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07
〈표2-1〉 문화와 다문화의 구분 11
〈표3-1〉 다문화가정과 자녀의 구분 38
〈표3-2〉 국제결혼가정 자녀 지역별 현황 42
〈표3-3〉 초·중·고 재학 외국인 근로자 자녀 국적별 현황 47
〈표3-4〉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학교부적응 실태 51
〈표3-5〉 2006년 지역인적자원개발(RHED) 사업 현황 55
〈표3-6〉 연구학교 및 과제 현황 57
〈표5-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73
〈표5-2〉 제7차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체계 73
〈표5-3〉 중학교 1학년 교과서 별 다문화 내용 단원의 구성 75
〈표5-4〉 중학교 2학년 교과서 별 다문화 내용 단원의 구성 82
〈표5-5〉 중학교 3학년 교과서 별 다문화 내용 단원의 구성 91
〈그림2-1〉 다문화 교육의 다양한 차원들 15
〈그림2-2〉 다문화 교육의 네 가지 관점 19
〈그림2-3〉 다문화교육의 개념 20
〈그림2-4〉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20
〈그림2-5〉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21
〈그림5-1〉 바뀌고 있는 음식 문화 77
〈그림5-2〉 소에 대한 문화의 다른 입장 84
〈그림5-3〉 세계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세 94
〈차트2-1〉 일본의 외국인 재학생 수 23
〈차트2-2〉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 외국인 학생 수 24
〈차트2-3〉 모국어 별 외국인 학생 수 25
〈차트2-4〉 모국어 별 외국인 학생 구성비 26
〈차트3-1〉 외국인과의 혼인 36
〈차트3-2〉 북한이탈주민의 연도별 현황 37
〈차트3-3〉 국제결혼가정 자녀 현황 39
〈차트3-4〉 외국인과의 혼인 건수 40
〈차트3-5〉 국제결혼가정 자녀 시·도별 현황 (2008년 4월 1일 기준) 41
〈차트3-6〉 국제결혼 자녀 지역별 비율 43
〈차트3-7〉 초·중·고 국제결혼가정 자녀 부모 출신국별 현황 44
〈차트3-8〉 외국인 근로자 자녀 현황 45
〈차트3-9〉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지역별 현황 (2008년 4월 1일기준) 46
〈차트3-10〉 국제결혼가정 자녀가 집단따돌림을 당한 이유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