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1.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11
2. 입학사정관제 실시 대학 현황 12
제2절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방법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범위 14
2. 연구 방법 16
제2장 교육정보화시스템과 학생평가 표준화 18
제1절 NEIS의 학생평가 지원 18
1. NEIS의 교무업무시스템 18
2. NEIS의 대입지원업무 22
3. NEIS의 학교생활기록부 업무 23
제2절 미국 교육정보화 시스템의 학생평가 지원 25
1. QSP 25
2. SCIS 시스템 27
3. AEIS 31
제3절 NEIS 정보처리를 위한 전형요소 표준화 32
1. 미국 대학입시의 전형요소 32
2. 고교 교사가 생각하는 전형요소 35
3. 대학 구성원이 생각하는 전형요소 41
4. 각 대학의 전형요소 45
5. 정보처리를 위한 전형요소 표준화 65
제3장 결론 70
참고문헌 72
부록 74
[부록1] 입학사정관제 시행대학 자기소개서 질문 모음 74
[부록2] 입학사정관제 시행대학 추천서 질문 모음 103
Abstract 123
〈표1〉 한국 입학사정관제 도입대학 현황 13
〈표2〉 NEIS의 학교행정 및 교무업무영역 21
〈표3〉 NEIS의 교무업무시스템 주체별 역할 21
〈표4〉 대입전형자료 온라인 제공 현황 23
〈표5〉 학교생활기록부의 구조와 업무 23
〈표6〉 SAT9 데이터 구조 26
〈표7〉 평가데이터 요소 28
〈표8〉 학업성취평가 데이터 요소 30
〈표9〉 2005년 미국 대학입학결정에 영향을 준 요인 32
〈표10〉 자기소개서-고교 교사 선호 전형요소 37
〈표11〉 추천서-고교 교사 선호 전형요소 40
〈표12〉 대학구성원의 사고능력 선호도 42
〈표13〉 기타 사고능력 전형요소 43
〈표14〉 대학구성원의 인성요소 선호도 44
〈표15〉 인성요소 지표 44
〈표16〉 각 대학 전형요소의 다양성 45
〈표17〉 각 대학 자기소개서의 질문 분류 50
〈표18〉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전형영역과 전형요소 52
〈표19〉 추천서에 나타난 전형영역과 전형요소 56
〈표20〉 추천서의 종합학업관련 전형요소 59
〈표21〉 추천서의 세부학업관련 전형요소 60
〈표22〉 추천서의 인성관련 전형요소-개인적 특성 61
〈표23〉 추천서의 인성관련 전형요소-사회적 특성 62
〈표24〉 추천서의 환경영역 전형요소 63
〈표25〉 임원활동 DB 예 66
〈표26〉 독서활동 DB 예 66
〈표27〉 기타활동 DB 예 67
〈표28〉 자아(인성)에 대한 표준화 67
〈표29〉 규준참조평가의 예 68
〈표30〉 사고능력의 DB화 여부 69
〈그림1〉 NEIS개념도 20
〈그림2〉 대학구성원의 사고능력 선호도 42
〈그림3〉 대학구성원의 인성요소 선호도 44
〈그림4〉 자기소개서의 5대 전형영역 53
〈그림5〉 활동영역의 세부구분 53
〈그림6〉 종합학업영역 전형요소 빈도 58
〈그림7〉 세부학업영역 전형요소 빈도 59
〈그림8〉 인성-개인적 특성 빈도 61
〈그림9〉 인성-사회적 특성 빈도 62
〈그림10〉 환경영역 전형요소 빈도 63
〈그림11〉 추천서의 전형요소 빈도 64
〈그림12〉 표준화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