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방법과 구성 12
제2장 화장품산업의 글로벌 경쟁 13
제1절 세계화장품 산업 현황 13
제2절 세계화장품 산업 최근 트렌드와 전망 19
1. 세계화장품 산업 최근 트렌드 19
2. 세계화장품 산업 전망 21
제3장 중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25
제1절 중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특성 25
1. 중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 25
2. 중국 화장품 산업과 수요의 특성 30
제2절 중국 화장품 시장의 전망 34
1. 시장 규모 성장 전망 34
2. 수요 변화 전망 34
제4장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글로벌 전략 38
제1절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특성 38
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현황 38
2.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특성 44
제2절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해외진출현황 및 전략 46
1.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해외진출현황 46
2.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전략과 과제 49
제5장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의 중국진출 전략 51
제1절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의 중국진출현황 51
1. 아모레퍼시픽 51
2. LG생활건강 57
제2절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의 중국진출 전략 61
1. 현지화 전략 62
2. 차별화된 브랜드 관리 전략 62
3. 마케팅 믹스 전략 63
4. 지역 차별화 전략 65
제6장 결론 67
제1절 연구의 요약 6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2
감사의 글 74
〈표 2-1〉 지역별 세계화장품 시장규모(‘03~‘08) 13
〈표 2-2〉 국가별 시장규모(‘08년)및 성장률(‘03년~‘08년) 14
〈표 2-3〉 연도별 화장품시장 규모 15
〈표 2-4〉 세계 화장품 유형별 점유율의 변화(‘03년~‘08년) 16
〈표 2-5〉 2007년 매출액 기준 세계100대 화장품기업 국가현황 17
〈표 2-6〉 국가별 화장품 100개 기업 보유 현황 18
〈표 2-7〉 주요국의 천연 화장품 시장 규모 22
〈표 2-8〉 주요국의 유기농 화장품 시장 규모 23
〈표 2-9〉 화장품 주요 유형별 시장규모 예측('10~'13년) 24
〈표 3-1〉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 25
〈표 3-2〉 GDP대 중국화장품 시장 26
〈표 3-3〉 중국의 주요 화장품 수입국가 현황 26
〈표 3-4〉 중국 직접 진출한 외자 화장품 기업 31
〈표 3-5〉 중국 화장품 매출액 규모 예측 34
〈표 3-6〉 중국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 36
〈표 4-1〉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 38
〈표 4-2〉 제품 유형별 화장품 생산실적 39
〈표 4-3〉 연도별 국내 화장품 수출입 실적 40
〈표 4-4〉 2008년도 주요 국가별 수출입 실적 41
〈표 4-5〉 연도별 화장품 제조 업소 현황 41
〈표 4-6〉 주요 화장품 기업 매출실적(‘07년~‘08년) 42
〈표 4-7〉 세계100대 화장품기업에 랭크된 국내 기업의 주요브랜드('07년) 42
〈표 4-8〉 유통경로별 화장품시장 규모 전망 43
〈표 4-9〉 화장품산업 연도별 연구개발비 재원조달 현황 44
〈표 5-1〉 아모레퍼시픽의 중국 사업 현황 53
〈표 5-2〉 중국 시장내 화장품 기업 순위 55
〈표 5-3〉 중국 시장내 브랜드 순위 55
〈표 5-4〉 중국 시장내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별 매장 수 현황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