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방법 11
제2장. 연구에 관한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대학교육환경의 변화 12
1. 대학환경의 변화 12
2. 대학마케팅의 필요성 25
제2절. 대학마케팅 27
1. 대학마케팅의 개념 27
2. 대학마케팅의 특성 29
3. 대학마케팅의 대상 32
5. 대학마케팅의 마케팅믹스 40
제3장. 국내외 대학마케팅 사례연구 47
제1절. 국외 대학 사례연구 47
1. 시카고대학교 49
2. 뉴욕대학교 58
3. 그 외 대학마케팅 사례 67
제2절. 국내 대학 사례연구 72
1. 숙명여자대학교 73
2. 성균관대학교 77
제4장. 국내대학마케팅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82
제1절. 국내대학마케팅의 문제점 82
제2절. 국내대학마케팅의 개선방안 83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6
〈표 2-1〉 연도별 대학입학 정원과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수 12
〈표 2-2〉 대학·전문대의 모집정원·미충원 변화 추이 13
〈표 2-3〉 지역별 대학 미충원율 13
〈표 2-4〉 출생아 수 14
〈표 2-5〉 한국 및 미국 사립대학의 재정 수입 구조 15
〈표 2-6〉 전체 세입에서 차지하는 비중 16
〈표 2-7〉 교원 1인당 학생 수 19
〈표 2-8〉 OECD 주요 국가 교원 1인당 학생 수 19
〈표 2-9〉 IMD 교육 경쟁률 순위 20
〈표 2-10〉 연도별 학교 수, 학생 수, 대학진학률 22
〈표 2-11〉 국내 사이버 대학 현황 22
〈표 2-12〉 대학 공중의 분류 30
〈표 2-13〉 대학마케팅 활동의 주요 믹스요인 41
〈표 3-1〉 시카고 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 50
〈표 3-2〉 뉴욕대학교(New York University) 59
〈표 3-3〉 숙명여자대학교 73
〈표 3-4〉 성균관대학교 78
〈그림 2-1〉 대학 마케팅의 위치 28
〈그림 2-2〉 대학 공중의 함수 관계 29
〈그림 2-3〉 대학 조직의 행동 32
〈그림 2-4〉 수험생 의사 결정 시 영향력 36
〈그림 2-5〉 학부모들의 자녀 대학선택 시 고려사항 37
〈그림 2-6〉 대학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 38
〈그림 3-1〉 1990년대 이후, 미국 대학들의 주요 마케팅 영역 48
〈그림 3-2〉 숙명여대 4대 특성화 정책 74
〈그림 3-3〉 숙명여대 4P전략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