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개념적 고찰 및 선행연구 16
제1절. 선택적 복지제도 16
1. 선택적 복지제도의 개념 및 의의 16
2. 선택적 복지제도의 유형 및 설계내용 22
3. 선택적 복지제도의 발전과정 및 적용 사례 28
제2절. 인터넷 쇼핑몰 소비자 구매 행동 40
1. 인터넷 쇼핑몰 정의 및 특징 40
2. 인터넷 쇼핑몰 상황의 소비자 행동 43
3. 인터넷 쇼핑몰 특성 및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2
제3장. 연구방법 70
제1절.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설정 70
1. 연구모형설계 70
2. 가설설정 7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2
2. 설문구성 76
제4장. 분석 및 가설검증 77
제1절. 자료수집 및 표본특성 77
1. 자료수집 77
2. 표본특성 77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6
1. 신뢰성 분석 86
2. 타당성 분석 89
제3절. 연구가설 검정 94
1. 다중회귀분석 결과 94
2. 가설검증 98
제5장. 결론 10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9
참고문헌 111
부록 : 설문지 118
ABSTRACT 123
〈표 2-1〉 복리후생 선택의 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21
〈표 2-2〉 CJ 선택적 복지제도 항목의 특징 32
〈표 2-3〉 MetLife의 카페테리아 플랜인 MLO 구성 34
〈표 2-4〉 일본 베네세社 선택적 복지제도의 선택 메뉴표 37
〈표 2-5〉 각 평가항목의 분류 및 내용 6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표 4-1〉 표본의 특성 - 성별, 결혼여부, 연령 78
〈표 4-2〉 표본의 특성 - 직책, 근무형태, 소득 79
〈표 4-3〉 표본의 특성 - 교차분석 80
〈표 4-4〉 표본의 특성 - 선택적 복지제도 사이트 이용경험 81
〈표 4-5〉 표본의 특성 - 복지포인트 사용 비율 82
〈표 4-6〉 표본의 특성 - 품목별 구매빈도 83
〈표 4-7〉 표본의 특성 - 요청품목 84
〈표 4-8〉 표본의 특성 - 복지물 이용 이유 85
〈표 4-9〉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87
〈표 4-10〉 독립변수 최종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93
〈표 4-11〉 다중회귀분석 결과 97
〈표 4-12〉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0
〈표 4-13〉 추가 회귀분석 - 신뢰 항목 102
〈표 4-14〉 추가 회귀분석 - 거래안전성 항목 103
〈그림 2-1〉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의 기본 유형림 22
〈그림 2-2〉 선택적 복지제도의 프로그램별 선택안 31
〈그림 2-3〉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47
〈그림 2-4〉 관여도의 기본모형 49
〈그림 2-5〉 Jarvenpaa & Todd 의 연구모형 54
〈그림 2-6〉 류원우의 연구모형 56
〈그림 2-7〉 이찬의 연구모형 57
〈그림 2-8〉 윤성준의 연구모형 59
〈그림 3-1〉 연구모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