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문제의 제기 및 목적 13
1. 연구 문제의 제기 13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 연구 범위 15
2. 연구 방법 16
제2장 기업 윤리와 CSR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기업윤리의 이론 고찰 17
1. 기업윤리의 정의 및 중요성 17
2. 기업윤리의식의 발전단계 22
3. 기업윤리의 고려 요인 23
제2절 CSR의 이론 고찰 24
1. CSR의 정의 및 중요성 25
2. CSR의 배경 27
3. CSR에 대한 선행 연구 32
4. CSR에 대한 인식조사 33
제3절 기업윤리와 CSR의 상호연관성 40
1. 기업윤리와 CSR개념의 연관성 40
2. 기업의 윤리적 경영과 CSR의 통합 41
3. CSR 전략경영의 추진 구도 42
제3장 통합CSR의 실천사례와 경영성과 44
제1절 미국·일본기업의 사례 44
1. 미국기업의 사례 44
2. 일본기업의 사례 48
제2절 유럽기업의 사례 52
1. 윤리경영 부문의 특징 53
2. 사회적 책임 부문과 용어 차별화의 특징 53
3.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Reporting 부문 54
4. 유럽기업의 CSR 우수 사례 55
제3절 국내 CSR의 우수사례 62
1. 포스코(Posco) 63
2. SK 66
3. LG 전자 68
4. 전기안전공사 72
5. 유한양행 73
6.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77
제4절 CSR의 경영성과 78
1. 외국기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78
2. 국내 기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81
3. CSR 추진 과제 84
4. 재무적 성과 및 사회적 성과(CSP) 85
5. 경영성과 측정의 문제 91
6.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의 CSR 비교 95
제4장 CSR시스템 실천 강화방안 97
제1절 전제 97
1. 경영패러다임 변화 97
2. 국제사회에서의 규제 대응 97
3. 지속적 발전 도모 98
4. 전략적 CSR의 3대 유형 99
5. 기업과 시민사회의 발전적 관계 100
제2절 선행연구에 기반 한 CSR시스템 정착방안 102
1.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 102
2. 기업윤리 강령과 행동지침의 실천 103
3. 기업의 공식적 교육훈련 프로그램화 105
4. 평가제도와 보상제도 강화 105
5. 법적 제도적 방안 및 행동지침의 실천 105
제5장 결론 110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111
1. 연구결과 111
2. 시사점 113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제언 114
1. 연구의 한계 114
2. 향후제언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24
〈표, 1〉 기업윤리에 대한 태도를 기준으로 한 경영방식 분류 17
〈표, 2〉 우리나라 윤리경영 준법 강화정책 21
〈표, 3〉 정부의 CSR 강화 에시 22
〈표, 4〉 기업조직의 윤리수준 발전 5단계 23
〈표, 5〉 CSR의 구분 27
〈표, 6〉 이해관계자별 기대 구분 28
〈표, 7〉 사회적 책임의 변화와 경향 29
〈표, 8〉 CSR 개념의 전개 과정 31
〈표, 9〉 CSR에 대한 사회적 기대의 성격 34
〈표, 10〉 CSR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 35
〈표, 11〉 CSR의 가치성 부여 35
〈표, 12〉 CSR의 수준에 대한 사회적 요구 35
〈표, 13〉 소외계층에 대한 CSR의 우선순위 36
〈표, 14〉 보육시설 지원에 대한 반응 37
〈표, 15〉 CSR에 대한 유럽(EU)과 미국의 특징 비교 54
〈표, 16〉 윤리적 가치와 기업적 가치 57
〈표, 17〉 O2의 CR 추진 체계 58
〈표, 18〉 노바티스의 기업의 책임 이행의 체계 61
〈표, 19〉 포스코 윤리규범 체계 65
〈표, 20〉 시대흐름과 사회 환경에 발맞춘 CSR 진화 과정 66
〈표, 21〉 SK의 각 분야별 CSR 사업 전개 67
〈표, 22〉 LG E의 국가별 대표 활동(2009년 6월 기준) 70
〈표, 23〉 유한양행의 윤리경영방침 75
〈표, 24〉 기업이익과 윤리수준 79
〈표, 25〉 윤리경영 도입 시기 83
〈표, 26〉 조사대상 350대 업체 중 124개 업체 응답 85
〈표, 27〉 CSR활동에 따른 가치 창출 유형별 사례 88
〈표, 28〉 주요기업의 CSR 평가와 지출규모의 비교 91
〈표, 29〉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기업 평판 사정 지표 94
〈표, 30〉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의 CSR 개관 비교 96
〈표, 31〉 전략적 사회공헌의 3대 유형 100
〈표, 32〉 기업과 시민사회의 발전적 관계를 위한 요건 102
〈표, 33〉 윤리강령 모델의 특징 비교 104
〈그림, 1〉 Stakeholder의 CSR에 대한 인식 37
〈그림, 2〉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과의 상관 모형 42
〈그림, 3〉 CSR의 전략경영과 스트리밍(Streaming) 구도 43
〈그림, 4〉 현대기아자동차 사회책임위원회 77
〈그림, 5〉 기업 관리자의 윤리적 행동과 경영이익 79
〈그림, 6〉 CSR의 인식의 변화 82
〈그림, 7〉 윤리경영 프로그램 실천 추이 82
〈그림, 8〉 기대성과 1 86
〈그림, 9〉 기대성과 2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