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제2장 개념적 배경 14
제1절 디자인마케팅의 개념 14
1. 디자인마케팅의 등장과 배경 14
2. 디자인마케팅 개념 16
제2절 도시이미지의 개념 17
1. 이미지의 정의와 도시이미지 17
2. 도시이미지의 구성요소 19
제3장 디자인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 22
제1절 해외 디자인마케팅 사례 분석 22
1 .일본 요코하마 22
2. 영국 브리스톨 23
3. 스페인 빌바오 25
4. 프랑스 라데팡스 26
제2절 국내 디자인마케팅 사례 분석 27
1. 서울 청계천 27
제3절 시사점 28
제4장 서울특별시의 디자인 마케팅 31
제1절 사업배경 31
제2절 전략의 수립 32
제3절 전략의 실행 35
제5장 서울특별시 디자인마케팅 효과분석 41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41
제2절 실증분석 결과 52
제6장 결론 54
제1절 서울특별시 디자인마케팅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5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록(설문지) 62
ABSTRACT 67
〈표 5-1〉 인구통계학적 분석 42
〈표 5-2〉 디자인서울 인지도 43
〈표 5-3〉 디자인서울 사업하면 떠오르는 것 44
〈표 5-4〉 디자인서울 사업 인지 순위 46
〈표 5-5〉 디자인서울 인지경로 47
〈표 5-6〉 서울시 웹 사이트 방문경험 47
〈표 5-7〉 디자인서울 웹 사이트 방문경험 48
〈표 5-8〉 디자인서울 사업의 도시이미지 변화 순위 49
〈표 5-9〉 디자인서울 사업의 도시이미지 변화 50
〈표 5-10〉 디자인서울 사업의 서울발전에 도움정도 51
〈그림 4-1〉 디자인서울 비전 33
〈그림 4-2〉 도시디자인 업무 추진 프로세스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