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9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전자상거래(E-Commerce) 14
1. 전자상거래의 정의 14
2. 전자상거래의 특징 16
3.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17
4. 관광숙박업의 전자상거래 현황 17
제2절 호텔의 객실예약 21
1. 객실예약 서비스 21
2. 전자유통시스템을 이용한 객실예약경로 21
3. 객실예약 방식의 변화와 인터넷 예약 32
제3장 현황분석 36
제1절 조사개요 36
1. 조사의 목적 36
2. 조사 대상 및 방법 36
3. 설문의 구성 36
제2절 조사결과 분석 38
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8
2. 홈페이지를 활용한 B2C 전자상거래 40
3. 객실예약방식과 경로 43
제3절 조사결과 요약과 제언 52
1. 조사결과의 요약 52
2. 제언 53
제4장 결론 55
제1절 연구의 요약 5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7
참고문헌 59
부록(설문지) 61
Abstract 69
〈표 1-1〉 인터넷 이용 현황 9
〈표 2-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정의 15
〈표 2-2〉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 비교 16
〈표 2-3〉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17
〈표 2-4〉 상품군별 거래액 18
〈표 2-5〉 전자상거래 실시여부 19
〈표 2-6〉 전자상거래 매출액 비율 20
〈표 2-7〉 호텔기업의 객실예약유형 비교 31
〈표 2-8〉 인터넷 직접예약 vs. GDS 예약 35
〈표 3-1〉 설문지의 구성 38
〈표 3-2〉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9
〈표 3-3〉 호텔 객실예약시 이용하는 매체 43
〈표 3-4〉 객실예약경로의 이용빈도, 수익성, 성장가능성 45
〈표 3-5〉 예약정보시스템 51
〈표 3-6〉 전자유통시스템 51
〈그림 2-1〉 호텔 전자유통경로(O’Connor and Frew) 22
〈그림 2-2〉 호텔 전자유통경로(Choi and Kimes) 23
〈그림 3-1〉 개런티와 요금 결제 방법(복수응답) 41
〈그림 3-2〉 홈페이지 업데이트의 즉각성 41
〈그림 3-3〉 홈페이지상 보안/인증 시스템 활용도 42
〈그림 3-4〉 홈페이지의 역할 42
〈그림 3-5〉 FIT 고객 vs. 단체 고객 44
〈그림 3-6〉 경로별 처리방식의 자동화 정도(복수응답) 44
〈그림 3-7〉 객실예약경로별 이용빈도와 수익성 매트릭스 46
〈그림 3-8〉 객실예약경로별 수익성과 성장가능성 매트릭스 47
〈그림 3-9〉 객실예약경로별 이용빈도와 성장가능성 매트릭스 48
〈그림 3-10〉 온라인 객실예약 방식의 필요성 49
〈그림 3-11〉 온라인 객실예약경로의 효과(복수응답) 50
〈그림 3-12〉 온라인 객실예약경로의 활성화 저해 요인(복수응답)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