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 방법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골프장 형태 및 운영 현황 13
1. 골프의 기원 및 특성 13
2. 골프장의 형태 15
3. 골프장 및 골프이용객 현황 18
제2절 관계마케팅의 개념 및 선행연구 20
1. 관계마케팅의 개념 20
2. 관계마케팅의 선행연구 23
제3절 고객만족의 개념 및 선행연구 27
1. 고객만족의 개념 및 형성이론 27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2
제4절 구매행동의 개념 및 선행연구 35
1. 구매행동의 개념 35
2.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38
제3장 연구설계 및 가설설정 40
제1절 연구자료의 수집 40
1. 설문지의 구성요인 40
2. 자료처리 방법 43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모형 44
2. 가설 설정 45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정 46
제1절 표본의 특성 분석 46
제2절 타당성분석 47
1. 측정변인에 대한 타당성분석 47
2. 상관관계분석 49
제3절 가설검정 및 실증분석 결과 5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의 차이검증 51
2. 골프장의 관계마케팅 요인이 이용고객의 재방문의도 및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66
국문초록 71
Abstract 73
〈표 2-1〉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시행규칙(개정 2009.7.1) 16
〈표 2-2〉 골프장 현황 18
〈표 2-3〉 국내 골프장 이용객 현황 19
〈표 2-4〉 관계마케팅의 선행연구 25
〈표 2-5〉 고객만족의 개념 28
〈표 2-6〉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2
〈표 2-7〉 스포츠 고객만족 측정 방법 34
〈표 2-8〉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38
〈표 2-9〉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측정항목 비교 39
〈표 3-1〉 설문지 구성 42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2〉 관계마케팅 요인에 대한 타당성분석 48
〈표 4-3〉 재방문의도 및 고객만족에 대한 타당성분석 49
〈표 4-4〉 관계마케팅요인이 재방문의도 및 고객만족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49
〈표 4-5〉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차이 검증 51
〈표 4-6〉 소득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에 대한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52
〈표 4-7〉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에 대한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53
〈표 4-8〉 학력에 따른 관계마케팅 요인에 대한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54
〈표 4-9〉 골프장의 관계마케팅 요인이 이용고객의 재방문 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7
〈표 4-10〉 골프장의 관계마케팅 요인이 이용고객의 고객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58
〈그림 1-1〉 연구 방법 11
〈그림 3-1〉 연구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