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서울시의 디자인 정책과 2010 한국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서울 도심 환경이 예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시민들을 위한 광화문 광장 조성과 한강의 무지개 분수와 같이 서울을 세계인들이 찾고 싶어 하는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디자인 측면 뿐 아니라 공간을 이용하는 시민 중심의 디자인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 디자인의 변화는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도시를 발전시키고, 관광 산업으로까지 이어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이러한 효과는 우리 주위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소리 없이 작은 변화를 일으킨 공간이 바로 커피 전문점이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한국사회에서 커피 전문점은 어둡고 음침한 뒷골목에 자리한 공간이었다. 이러한 공간이 지금은 제 3의 문화공간이자 대중들의 소통의 장이 되었다. 밝고 쾌적하며 누구나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되기까지 커피의 맛과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였겠지만, 사람들이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되기까지 공간을 구성하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중요한 핵심으로 작용하였다.
특히,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 중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은 커피 전문점이라는 공간을 더욱 편안하고 따뜻하게 만들어주며, 고객들에게 공간과의 커뮤니케이션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핵심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스타벅스, 커피 빈 등의 커피 전문점의 콘셉트를 가진 일러스트레이션들은 커피 전문점 안에서 벽면의 그림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커피 전문점의 모든 인쇄물이나 브로슈어 등에 연결되어 활용되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피 전문점이라는 공간에서 사용되어지는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의 사례들을 국, 내 외로 나누어 분석 연구하였고 이를 기초로 프린트에서 영상과 공간까지 확대되어 가는 일러스트레이션의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고는 총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되는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에 대해 연구방향과 목적을 설정하였다. 2장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배경으로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역사, 분류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옥외와 실내 두 공간에서 사용되어지는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의 구체적인 사례를 연구하였다. 4장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되어지는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에 관해 조사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된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의 사례를 국내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로 나누어 각 각의 커피 전문점의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과 콘셉트를 분석함으로써 커피 전문점의 특징과 고객들의 취향을 정립하였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공간에서 확장되어 활용 될 수 있는 다양성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