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4
1-1. 연구 목적 14
1-2. 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 배경 16
Ⅱ. 조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2-1. 조형의 개념 19
1) 조형발상의 원형 22
2) 조형과 내면 26
3) 조형발상의 기본 원리-형태의 속성과 체계 27
2-2. 조형의 기본 원리 30
1) 점(點 , point, dot) 30
2) 선 33
3) 면 37
4) 형(形), 형태(Shape&form), 입체 39
5) 칸딘스키와『점·선·면』 45
2-3. 점, 선, 면의 조형원리와 화예조형 54
Ⅲ. 연구작품〈2008 Hyper Contrast 克對比 Ⅰ, Ⅱ, Ⅲ, Ⅳ〉 -작품 분석 66
3-1. 조형발상-개념화(Conceptualization)-원(圓)-구(球) 67
3-2. 조형실험-시각화(Visualization) 76
3-2-1. 구(球)의 형상화 76
3-3. 조형완성-구현(Realization) 85
1) 콘셉트: 조형의 시각화와 내재적 조형가치 85
2) 전시 포스터 87
3) 전시 초청장 88
4) 작품 분석 89
Ⅳ. 결론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06
부록 109
작품 제작 전 진행 포트폴리오 01 110
작품 제작 전 진행 포트폴리오 02 111
작품 제작 전 진행 포트폴리오 03 112
작품 제작 후 진행 포트폴리오 01 113
작품 제작 후 진행 포트폴리오 02 114
작품 제작 후 진행 포트폴리오 03 115
작품 제작 후 진행 포트폴리오 04 116
작품 제작 후 진행 포트폴리오 05 117
작품 제작 후 진행 포트폴리오 06 118
[표2-1] 점과 선의 성질 34
[표2-2] 형태의 일반적인 구분 39
[표3-3] Hypercontrast 克對比(극대비)Ⅰ 80
[표3-4] Hypercontrast 克對比(극대비)Ⅱ 81
[표3-5] 극대비 Hypercontrast (극대비) 克對比Ⅲ 82
[표3-6] Hypercontrast (극대비) 克對比Ⅳ 83
[표3-7]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Ⅰ,Ⅱ,Ⅲ,Ⅳ〉프로세스 84
[그림2-1] 점의 표현 31
[그림2-2] 점과 면의 경계 32
[그림2-3] 정방향 정삼각형 기타 정다각형 또는 불규칙한 형의 점 32
[그림2-4] 선의 폭 36
[그림2-5] 칸딘스키의 선과 점에 관한 연구 49
[그림3-6] 바실리카의 설계도면 69
[그림3-7] 아스텍의 달력으로 쓰인 돌 70
[그림3-8] 12세기 성녀 힐데가르트 폰 빈겐의 주제에 의한 세 개의 원 70
[그림3-9] 1400년경 피에로 디 푸치오가 그린 그림의 밑그림에 그린 판화 70
[사진2-1] 쇠라,〈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1884-86 30
[사진2-2] 소라에서의 황금분할 41
[사진2-3] Gaston Lachaise, 서 있는 여자 청동, 1932, 청동 43
[사진2-4] Henry Moore, 로킹 피스 1963-1964, 청동 43
[사진2-5] 좌: 면의 이동에 의한 여러 가지 입체 ,우: 선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입체. 44
[사진2-6] 칸딘스키,〈안에서 끓어 오르는 상태〉, 1925 46
[사진2-7] 칸딘스키,〈두 개의 지그재그〉, 1925 46
[사진2-8] 칸딘스키, 〈안정된 형상〉, 1925 47
[사진2-9] 칸딘스키, 〈노랑-빨강-파랑〉, 1925 47
[사진2-10] 칸딘스키, 〈솟아오르는 온기〉, 1927 48
[사진2-11] 칸딘스키, 〈딱딱하지만 부드러운〉, 1925 48
[사진2-12] 칸딘스키, 〈카프리치오〉 , 1927 48
[사진2-13] 칸딘스키,『점·선·면』의 표지, 1925 48
[사진2-14] 1926 년 출간된 칸딘스키의 『점·선·면- 회화적 요소의 분석을 위하여』중에서 댄서 팔루카의 껑충 뛴 모습과 이것을 점과 선으로 표현한 것. 48
[사진2-15] 팔루카의 댄스를 기초로 한 댄스 커브 49
[사진2-5] 칸딘스키의 선과 점에 관한 연구 49
[사진2-16] 모네,〈건초더미 해빙 석양〉,1891, 유화 50
[사진2-17] 모네 〈늦여름 아침의 건초더미〉,1891, 유화 50
[사진2-18] 칸딘스키,〈궁형과 점〉, 1923 51
[사진2-19] 칸딘스키, 〈구성 8〉, 1923 52
[사진2-20] 칸딘스키, 〈맑은소리〉,1923 53
[사진2-21] 칸딘스키,〈꿈의 운동〉, 1923 53
[사진2-22] 칸딘스키, 〈여러 개의 원〉, 1926, 140.3x140.7cm 53
[사진2-23] 칸딘스키,〈붉은 점 2〉, 1921 53
[사진2-24] Naoki Sasaki 55
[사진2-25] JacJJes JastaJnJ 55
[사진2-26] GreJor Lersch 55
[사진2-27] GreJor Lersch 55
[사진2-28] Tomas Kallin 56
[사진2-29] David RaJJ 56
[사진2-30] Stijn JJvelier 56
[사진2-31] Tarazona Barbera 57
[사진2-32] Van Dionant 57
[사진2-33] Daniel Ost 58
[사진2-34] Daniel Ost 58
[사진2-35] GreJor Lersch 58
[사진2-36] Gilles Po 59
[사진2-37] Vanden BerJhe 59
[사진2-38] Linda John 59
[사진2-39] GreJor Lersch 60
[사진2-40] Daniel Ost 60
[사진2-41] Daniel Ost 61
[사진2-42] Rae Baxter 61
[사진2-43] KlaJs WaJener 62
[사진2-44] Okiyama Sobi 62
[사진2-45] Saito Seii 63
[사진2-46] Ishima Seio 63
[사진3-47] 작품진행프로세스 66
[사진3-48] 만다라의 기본 모양 69
[사진3-49] 파리 예뚜와르 광장 69
[사진3-50] 중세 대성당이 있는 도시인 옛 사룸(Sarum) 을 둘러싸고 있는 대지의 원 69
[사진3-51] 콘셉트 이미지 75
[사진3-52] 아이디어 스케치 75
[사진3-53] FRP구 제작 과정 76
[사진3-54] 전시 포스터 87
[사진3-55] 전시 초청장 표지 88
[사진3-56] 전시 초청장 내지 88
[사진3-57] 골프리조트 클럽하우스 전시장 외관 89
[사진3-58] 골프리조트 클럽하우스 전시장 입구 89
[사진3-59] 전시장 입구 조형물1- 좌측 89
[사진3-60] 전시장 입구 조형물 2-우측 89
[사진3-61] 베어리버 골프 리조트 클럽하우스 전시장 내부 층 전시 설치 전 90
[사진3-62] 베어리버 골프 리조트 클럽하우스 전시장 내부 1층- 전시 설치 후 90
[사진3-63]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Ⅰ〉낮의 전경 91
[사진3-64]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Ⅰ〉밤의 전경 91
[사진3-65]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Ⅰ〉세부1 92
[사진3-66]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Ⅰ〉세부2 92
[사진3-67]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Ⅱ〉낮의 전경 93
[사진3-68]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Ⅱ〉밤의 전경 93
[사진3-69]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Ⅱ〉세부 94
[사진3-70]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Ⅲ〉낮의 전경 95
[사진3-71]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Ⅲ〉밤의 전경 95
[사진3-72]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Ⅲ〉세부 96
[사진3-73]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Ⅳ〉낮의 전경 97
[사진3-74]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Ⅳ〉밤의 전경 97
[사진3-75] 〈2008 Hypercontrast 克對比 Ⅳ〉세부 98
[사진3-76] 여봉례, 2009 103
[사진3-77] 여봉례, 2009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