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범위 및 분석방법 12
1. 연구 범위 12
2. 연구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공연예술의 개념과 특징 14
1. 공연예술의 개념 14
2. 공연예술의 특성 15
제2절 공연예술 마케팅과 관람객조사 18
제3절 공연예술 관람객 행동 성향 20
1. 공연예술 관람객 유형 20
2. 공연예술 수용과정 22
제4절 시장세분화 27
1. 시장세분화 개념 27
2. 세분화의 조건 28
3. 시장세분화의 기준 29
제5절 Mixture Model의 이론적 고찰 31
1. 시장세분화 방법론 31
2. Mixture Model의 개념 37
3. Mixture Model의 추정 37
제6절 선행 연구 41
1. 공연예술 시장세분화에 관한 선행연구 41
2. 선행연구의 문제점 44
제3장 연구방법 48
제1절 자료 수집 및 표본의 특성 48
제2절 변수 50
제4장 실증분석 결과 51
제1절 믹스처 모델에 의한 최적 유형의 수 확인 51
제2절 공연예술 관람객의 유형 설명 52
제3절 공연예술 관람객의 유형별 특성 53
1. 공연 관람 행태 53
2. 문화예술교육 62
3. 부모님에 의한 사회화 65
4. 공연관람 선택 속성 67
5. 추구편익 69
6. 라이프스타일 70
7. 인구통계학 변수 72
제4절 공연예술 관람객의 유형화 74
1. 유형1. ‘공연 무관심형’ 74
2. 유형2. ‘공연 선호형’ 75
3. 유형3. ‘공연 매니아형’ 76
4. 유형4. ‘공연 슈퍼매니아형’ 77
제5절 공연 관람객 유형별 전략적 시사점 82
1. 공연 무관심형 82
2. 공연 선호형 82
3. 공연 매니아형 83
4. 공연 슈퍼매니아형 83
제5장 결론 85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연구의 의의 85
1. 연구 결과의 요약 85
2. 연구의 의의 8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8
1. 연구의 한계점 88
2. 향후 연구 방향 89
참고문헌 90
부록 : 설문지 94
ABSTRACT 101
[표 2-1] 서비스의 기본적인 특성에 따른 공연예술의 성격 18
[표 2-2] 공연예술 수용단계별 사회화지수 26
[표 2-3] 관람객의 공통영역 I 26
[표 2-4] 시장세분화의 기준 29
[표 2-5] 공연예술 시장의 일반적인 세분화 변수 31
[표 2-6] 시장세분화 방법론의 분류 32
[표 2-7] 공연예술 관람객 기존 연구에 사용된 변수 47
[표 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3-2] 설문조사에 사용된 변수 50
[표 4-1] 군집(유형) 개수에 따른 모델 적합도 52
[표 4-2] 유형별 공연관람 행동 특성 53
[표 4-3] 공연 관람의 행태변수 1 58
[표 4-4] 문화예술교육 1 64
[표 4-5] 부모님에 의한 사회화 변수 66
[표 4-6] 예술교육과 부모님에 의한 사회화 변수에 대한 연구 결과 비교 67
[표 4-7] 공연관람 선택 속성 68
[표 4-8] 추구 편익 69
[표 4-9] 라이프스타일 71
[표 4-10] 인구 통계학 73
[표 4-11] 공연예술 관람객 유형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74
[표 4-12] 공연 관람객 유형별 특성 요약 79
[표 4-13] 관람객의 공통영역 II 81
[그림 2-1] 공연예술의 일반적 속성 15
[그림 2-2] 공연예술 수용과정 24
[그림 4-1] 세분집단의 위치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