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연구 목적 10
1.1.1. 연구의 배경 10
1.1.2. 연구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1.2.1. 연구범위 13
1.2.2. 연구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2.1. 예술교육 14
2.1.1. 예술교육의 정의 및 의미 14
2.1.2. 예술교육의 역사 15
2.1.3. 예술교육에 관한 기존 연구 16
2.2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 17
2.2.1.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17
2.2.2.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18
2.2.3.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에 관한 기존 연구 18
2.3.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22
2.3.1. 서비스 품질의 정의 및 특성 22
2.3.2. 고객만족의 정의 및 특성 34
2.3.3.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43
2.3.4.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에 관한 기존 연구 45
2.4.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 46
2.4.1.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46
2.4.2. 공연장 관련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에 관한 기존 연구 47
2.4.3.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 서비스 품질 측정 및 고객만족 연구 48
제3장 연구설계 57
3.1. 연구방법 57
3.1.1. 연구절차 57
3.1.2. 연구 설계 57
3.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8
3.2.1. 자료수집 58
3.2.2. 분석방법 58
제4장 실증분석 60
4.1.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 서비스 품질 측정 60
4.1.1.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 서비스 품질 측정도구 항목 개발 60
4.1.2. 측정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64
4.1.3. 조사의 표본조사와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6
4.2.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고객만족 모형개발 68
4.2.1.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고객만족 모형 가설 설정 68
4.2.2.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고객만족 가설 검증 70
제5장 결론 72
5.1. 결론 72
5.1.1. 연구요약 72
5.1.2. 연구의 시사점 73
5.1.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3
참고문헌 74
부록 - 설문지 78
ABSTRACT 86
[표1] 예술교육 및 예술교육프로그램 선행 연구 21
[표2] 서비스 품질에 대한 학자별 정의 23
[표3] 서비스의 특성 24
[표4] 지각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6가지 기준 26
[표5] 고객이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10가지 차원 28
[표6] SERVQUAL의 5개 차원의 문항 29
[표7] SERVQUAL과 SERVPERF 비교 32
[표8] 관점에 따른 고객만족의 정의 34
[표9] 고객 불만족의 개념 35
[표10] 고객만족 형성에 관한 이론 36
[표11] 고객만족의 구성요소 38
[표12]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비교 43
[표13] 최종 공연장 예술교육프로그램 서비스 품질 척도 구성요소 및 측정항목 61
[표1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1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16] 판별타당성 66
[표17]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18] 각 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70
[그림1] 인과모형 분석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