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머니 시장은 정보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의 사이버머니 시장은 제공 서비스의 발전, 교환 시장의 활성화 등으로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이버머니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인터넷 공간에서의 ‘사이버머니 기부사이트’가 늘어나고 있으며 사이버머니 기부는 ‘작은 기부 운동’의 하나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이버머니 기부활동을 기부 문화의 하나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부자들의 기부행동과 기부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부 동기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요인이 기부자의 기부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관심을 갖고, 온라인 기부자들의 기부행동과 기부태도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을 사이버머니의 경제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심리적 요인의 변인으로 사이버머니의 경제적 가치를 설정하고 기부태도와 기부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위의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기부자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각각의 변인들이 기부 태도와 기부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각각의 심리적 변인들이 기부태도와 기부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주요 논지로 하였다.
연구의 요약은 본 연구의 가설 검증과 같은 방법으로 3가지로 설정된 가설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요약하고자 하였다. 공통된 독립변수로 설정된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를 연구문제 3과 분류하여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연구문제 1. ‘심리적 요인은 기부 태도에 관련 있는가?’와 연구 문제 2. ‘심리적 요인은 기부행동에 관련 있는가?’에 대해 각각의 심리적 요인의 독립변수로 설정된 ‘사이버머니의 경제적 가치, 심리적 안정, 기부환경, 기부감정, 사회적 체면’이 기부행동과 기부태도에 대한 실증 분석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로 기부행동과 기부태도에 관련하여 사이버머니의 경제적 가치가 유의한 영향력을 주었다. 이는 사이버머니의 역할이 ‘실질적 현금의 가치’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금과 같이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 한 것이다. 둘째로 심리적 안정과 기부환경은 기부태도와 기부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수임을 검증하였다. 셋째로 기부감정은 기부 행동과는 관련이 없고 기부태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사회적 체면은 기부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연구 문제 3. ‘기부태도는 기부행동에 영향을 주는가?’의 논지에서 기부태도와 기부행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기존의 연구결과(정수영, 2005; 박은영, 2006)와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기부태도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에서 가설이 채택됨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하여 사이버머니를 통한 기부방식이 새로운 기부문화로 충분히 발전 할 수 있고, 사이버머니를 실질적 현금 가치로 인식하는 개념이 확산되면, 이를 기부행동과 연결시켜 사이버머니 기부기관에서 모금활동으로 연계 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머니 기부자들의 기부행동을 촉진시키고, 사이버머니 기부기관에서 전략적인 모금을 수립하는데 있어 효율적인 방안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