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및 숙박정보, 지역정보, 호텔정보, 스키장 정보, 뉴스, 행사이벤트 정보 등 다양한 정보들이 인터넷 지도 위에 매시업 되면서 여러 사람의 참여와 협업에 의해 더욱 풍부한 콘텐츠로 만들어지고, 역동적이며 생생히 살아 있는 정보로서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 지도 서비스는 정보기술의 발달과 폭넓은 인터넷 사용 환경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인터넷 지도 서비스 사용자들의 신뢰와 만족도를 향상시켜 사용 의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지도 콘텐츠 특성을 중심으로 인터넷지도 서비스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여, 사용자의 기호에 맞춘 인터넷 지도 서비스가 보다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문헌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모형을 정립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가설의 실증적인 분석을 위해 인터넷 지도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확성이 인터넷 지도 서비스의 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지도의 콘텐츠 특성 요인으로는 정확성, 범위, 전문성, 최신성이 모두 유의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지도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범위로 나타났으며, 정확성, 전문성 역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해석해보면 콘텐츠 특성 중 유일성이 신뢰와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해서 그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이야기 될 수는 없으며 다만 인터넷 지도 사이트에서 얻는 콘텐츠들이 유일성을 느낄 수 없을 만큼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인터넷 지도 사이트 사용자들에게는 주요한 이슈로 인식되어지지 않는다고 해석될 수 있다. 또한 최신성 역시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는 못하였다. 최신성 역시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해서 그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이야기 될 수는 없으며 다만 이는 인터넷 지도 서비스가 최신성을 잘 갖추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최신성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셋째, 인터넷 지도 서비스의 신뢰와 사용자 만족은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존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사용 의도의 결정변수로 신뢰와 사용자 만족이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사용자 만족이 높을수록 사용자는 사용 의도를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서비스 신뢰와 사용자 만족을 위한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본 실증 연구는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 대한 신뢰 및 만족도 제고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서 사용될 수 있으며, 인터넷 지도 서비스 사업자의 사용자 만족 전략에 도움일 될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인터넷 지도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지도 서비스 특성과 관련된 포괄적인 요인을 추가적으로 탐색하고 검증하여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연구 모형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