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인터넷의 발전과 인터넷 지도 서비스 15
1. 인터넷의 발전 15
2. 인터넷 지도 서비스의 등장 및 발전 17
3. 인터넷 지도 서비스의 유형 21
4. 인터넷 지도 서비스의 특징 22
5. 국내외 지도 서비스의 현황 25
제2절 인터넷 콘텐츠에 관한 선행 연구 29
1. 인터넷 콘텐츠의 정의 29
2. 콘텐츠 품질에 관한 연구 29
제3절 신뢰에 관한 선행 연구 32
1. 신뢰의 정의 32
2. 신뢰와 사용자 사용 의도간의 관계 33
3. 인터넷 환경에서 신뢰에 관한 연구 34
제4절 사용자 만족에 관한 선행 연구 37
1. 사용자 만족의 정의 37
2. 사용자 만족과 사용 의도간의 관계 40
3.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42
제3장 연구 모형 설계 45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 구성 5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2. 설문지의 구성 53
제3절 조사의 설계 56
1. 조사 대상자 및 자료 수집 방법 56
2. 분석 방법 56
제4장 실증 분석 5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8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0
1. 신뢰성 분석 60
2. 타당성 분석 62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64
1. 인터넷 지도의 콘텐츠 특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64
2. 인터넷 지도의 콘텐츠 특성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66
3. 신뢰와 사용자 만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제4절 분석 결과의 요약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73
참고 문헌 74
ABSTRACT 86
부록(설문지) 89
감사의 글 95
〈표2-1〉 인터넷 기반 지도 서비스의 종류와 기능 22
〈표2-2〉 Smith, A. G.의 콘텐츠 평가 항목 30
〈표2-3〉 Emma Place et al.의 콘텐츠 평가 항목 31
〈표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표3-2〉 설문지의 구성 53
〈표4-1〉 연구 대상 집단의 일반적 특성 58
〈표4-2〉 연구 집단의 인터넷 및 인터넷 지도 이용 특성 59
〈표4-3〉 요인분석 및 신뢰성 61
〈표4-4〉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63
〈표4-5〉 인터넷 지도 콘텐츠 특성과 신뢰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5
〈표4-6〉 인터넷 지도 콘텐츠 특성과 사용자 만족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66
〈표4-7〉 신뢰, 사용자 만족과 사용 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7
〈표4-8〉 가설 검증 결과 68
〈그림 2-1〉 매시업 증가추세 20
〈그림 2-2〉 매시업 유형 20
〈그림 2-3〉 매시업을 위한 API 제공 사이트 21
〈그림 2-4〉 구글 맵 매시업 사례 25
〈그림 2-5〉 라이브서치 맵 3D 조류시각 사례 26
〈그림 2-6〉 네이버 지도 CCTV 영상 사례 27
〈그림 2-7〉 다음 지도 로드뷰 사례 28
〈그림 3-1〉 연구 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