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적 고찰 16
제1절 문헌적 고찰 16
1) 영아교육의 정의 16
2) 영아교육의 중요성 17
3)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18
4) 영·유아교육기관의 유형 20
5) 영아교육기관의 필요성 21
6) 서비스 마케팅 25
7) 교육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성 28
8) 영아교육서비스 마케팅 31
제2절 선행연구 34
1) 영아교육기관의 필요성 34
2) 영아교육기관 선택요인 37
3) 타인추천의도 39
제3절 연구문제 40
1) 영아교육기관의 필요성 40
2) 영아교육서비스 선택요인 45
3) 타인추천의향 45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 및 실증분석 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모형 47
2) 가설설정 48
제2절 연구방법 48
1) 자료수집 및 분석설계 48
2) 연구대상과 표본특성 49
3) 연구도구 51
제4장 실증분석 결과 및 해석 53
제1절 영아교육기관의 필요성 53
제2절 학부모의 영아교육기관 선택 요인 55
제3절 타인추천의향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6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3
제2절 연구결과의 마케팅 시사점 64
1) 제품전략(Product) 64
2) 가격전략(Price) 65
3) 유통전략(Place) 65
4) 촉진전략(Promotion) 6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8
설문지 77
ABSTRACT 84
〈표-1〉 출생아 수, 조 출생률 및 합계출산율 21
〈표-2〉 연도별 보육시설 수(2008) 23
〈표-3〉 연령별 시설 이용 현황 24
〈표-4〉 2008년 3월 품목별 교육물가 인상률(07년 3월 대비%) 25
〈표-5〉 5가지 차원에서 정리 한 서비스의 개념 26
〈표-6〉 서비스의 특징 27
〈표-7〉 교육서비스에 관한 학자들의 관점 29
〈표-8〉 교육서비스의 마케팅 믹스 32
〈표-9〉 영아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35
〈표-10〉 보육개념 변화에 따른 특징 42
〈표-1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I 49
〈표-1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II 51
〈표-13〉 영아교육기관에 보낼 의향 53
〈표-14〉 영아교육기관이 필요한 이유 I 54
〈표-15〉 영아교육기관이 필요한 이유 II 54
〈표-16〉 학부모의 영아교육기관 선택 요인 55
〈표-17〉 영아교육기관에 보낼 의향과 영아교육기관 선택시 고려 요인 56
〈표-18〉 부모교육프로그램 참여의사에 따른 영아교육기관 선택시 고려 요인 57
〈표-19〉 영아교육기관에 영아를 보낼 의향과 받기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 58
〈표-20〉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집단에 따른 영아교육기관에 원하는 교육 59
〈표-21〉 영아교육기관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 60
〈표-22〉 타인추천의향의 정도 61
〈표-23〉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62
〈그림-1〉 유아교육개념에서 세분화 한 영아교육의 개념 16
〈그림-2〉 가구당 출산자녀 수 구성비율의 변화 22
〈그림-3〉 교육서비스의 특성 30
〈그림-4〉 영아보육개념의 변화 41
〈그림-5〉 타인추천의도의 경로 46
〈그림-6〉 영아교육기관 선택요인과 타인추천의도 연구모형 47
〈그림-7〉 영아교육기관 선택요인과 타인추천의향 결과 연구모형 II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