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1. 예술교육의 정의 15
1-2. 예술교육의 가치 15
2. 공연예술기관의 예술교육의 현황 17
3. 예술교육과 공연 관람 19
3-1. NEA 연구 결과 19
3-2. 해외 예술 프로그램 사례 21
3-3. 국내 예술프로그램 사례 22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의 개념적 구조와 연구문제 24
1-1. 연구의 개념적 구조 24
1-2. 연구문제의 설정 24
2. 변수 25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6
IV. 실증분석 결과 28
1. 기초 자료 분석 28
1-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8
1-2.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30
2. 연구문제 검증 31
2-1. 연구문제 1 검증: 공연관람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에 따른 예술교육 경험 유형 차이 분석 32
2-2. 연구문제 2 검증: 공연관람 가치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 차이 분석 33
2-3. 연구문제 3 검증: 공연관람 태도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 차이 분석 34
2-4. 연구문제 4 검증: 공연관람 빈도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 차이 분석 36
2-5. 연구문제 5 검증: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특성 36
3. 공연 관람객 유형별 전략적 시사점 41
V. 결론 및 시사점 43
1. 결론의 요약 및 연구의 의의 43
1-1. 결론의 요약 43
1-2. 연구의 의의 4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46
VI. 참고문헌 47
APPENDICES 설문지 49
ABSTRACT 54
〈표 1-1〉 문화예술향수자 조사 2006 11
〈표 1-2〉 예술교육이 예술참여에 미치는 영향 19
〈표 3-1〉 예술교육경험에 따른 공연 관람객의 유형 분류 24
〈표 3-2〉 설문조사에 사용된 변수 26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4-2〉 공연관람 가치(중요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1
〈표 4-3〉 공연관람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차이 분석 결과 33
〈표 4-4〉 공연관람 가치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차이 분석 결과 34
〈표 4-5〉 공연관람 태도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차이 분석 결과 35
〈표 4-6〉 공연관람 빈도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차이 분석 결과 36
〈표 4-7〉 인구 통계학 변수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차이 분석 결과 37
〈표 4-8〉 공연 관람의 행태변수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차이 분석 결과(1) 38
〈표 4-9〉 공연 관람의 행태변수에 따른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차이 분석 결과(2) 39
〈표 4-10〉 예술교육경험 유형별 특성 정리 40
〈그림 4-1〉 표본의 공연 관람빈도와 장르별 관람 빈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