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과 범위 13
3. 연구의 구성 14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1. 호텔연회의 이론적 고찰 15
1) 호텔연회의 정의 15
2) 호텔연회의 특성 및 중요성 16
3) 호텔연회의 이용목적별 분류 18
4) 호텔연회의 선택속성 20
5) 이용목적에 따른 선택속성 차이에 관한 선행연구 23
2. 컨조인트분석의 이론적 고찰 25
1) 컨조인트 분석의 발전과정 25
2) 컨조인트 분석의 기본이론 28
3) 컨조인트 분석의 절차 30
4) 컨조인트 분석의 활용상에 문제점 46
III. 연구 설계 48
1. 연구 모형 및 과제 48
2. 연구 방법 및 절차 49
1) 사전 조사 50
2) 속성 및 수준의 결정 51
3) 실증조사 설계 58
IV. 실증분석 60
1. 표본의 특성 60
2. 연회 상품별 전체 속성 중요도 및 수준의 부분가치 61
1) 속성 중요도 61
2) 속성별 수준의 효용가치 62
3) 모형 적합도 65
4) 최적의 속성 조합 67
3. 고객특성별 웨딩 상품 속성 중요도 및 수준의 부분가치 69
1) 웨딩 연회상품의 성별 특성 분석 69
2) 웨딩 연회상품의 연령별 특성 분석 72
3) 웨딩 연회상품의 소득 수준별 특성 분석 75
4) 비즈니스 연회상품의 기업 특성별 분석 78
5) 비즈니스 연회상품의 연회 빈도별 분석 81
V. 결론 85
1. 연구 결과 요약 85
2. 연구 결과 시사점 8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6
설문지 98
설문지 (결혼식) 98
설문지 (회사행사) 102
〈표 2-1〉 호텔연회의 특성 17
〈표 2-2〉 호텔 선택시 일반적 선택속성 21
〈표 2-3〉 회의기획자들의 연회장 선택요인 23
〈표 2-4〉 소비자 태도 모델의 비교 27
〈표 2-5〉 Two-Factor-at-a Time Approach의 예 37
〈표 2-6〉 Full-Profile Approach의 예 (Sample Stimulus Card) 38
〈표 3-1〉 사전조사 빈도 분석 결과 51
〈표 3-2〉 결혼식 상품의 속성 및 수준 53
〈표 3-3〉 회사행사 상품의 속성 및 수준 53
〈표 3-4〉 결혼식 상품 프로파일 55
〈표 3-5〉 회사행사 상품 프로파일 56
〈표 3-6〉 본 조사의 표본 설계 58
〈표 4-1〉 웨딩 연회 조사 표본 특성표 60
〈표 4-2〉 비즈니스 연회 조사 표본 특성표 61
〈표 4-3〉 웨딩 연회상품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결과 66
〈표 4-4〉 비즈니스 연회상품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결과 66
〈표 4-5〉 웨딩 연회상품 효용 결합 측정 결과 67
〈표 4-6〉 웨딩 연회상품 최적 속성 조합 및 총 효용 68
〈표 4-7〉 비즈니스 연회상품 효용 결합 측정 결과 68
〈표 4-8〉 웨딩 연회상품 최적 속성 조합 및 총 효용 69
〈표 4-9〉 성별 웨딩 연회상품 속성 수준의 부분가치 70
〈표 4-10〉 성별 웨딩 연회상품의 효용 결합 측정 결과 71
〈표 4-11〉 연령별 연회상품 속성 수준의 부분가치 73
〈표 4-12〉 연령별 웨딩 연회상품의 효용 결합 측정 결과 74
〈표 4-13〉 소득수준별 연회상품 속성 수준의 부분가치 76
〈표 4-14〉 소득수준별 웨딩 연회상품의 효용 결합 측정 결과 77
〈표 4-15〉 기업 특성별 연회상품 속성 수준의 부분가치 79
〈표 4-16〉 기업체 특성별 연회상품의 효용 결합 측정 결과 80
〈표 4-17〉 연회 개최 빈도별 연회상품 속성 수준의 부분가치 82
〈표 4-18〉 연회 개최 빈도별 연회상품의 효용 결합 측정 결과 83
〈그림 1-1〉 H호텔의 이용목적별 매출차이(YTD 2008 vs 2009) 19
〈그림 1-2〉 호텔별 연회전체매출 비교 (YTD 2008 vs 2009) 20
〈그림 2-1〉 컨조인트 분석의 수행 절차 31
〈그림 2-2〉 컨조인트 분석의 3가지 모델 33
〈그림 3-1〉 연구 모형도 48
〈그림 3-2〉 연구 진행 절차 49
〈그림 4-1〉 연회상품 별 전체 응답자의 상대적 속성 중요도 62
〈그림 4-2〉 웨딩 연회상품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부분가치 63
〈그림 4-3〉 비지니스 연회상품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부분가치 64
〈그림 4-4〉 성별 웨딩 연회상품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 70
〈그림 4-5〉 연령별 웨딩 연회상품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 72
〈그림 4-6〉 소득수준별 웨딩 연회상품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 75
〈그림 4-7〉 기업 특성별 비지니스 연회상품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 78
〈그림 4-8〉 기업 연회 빈도별 비지니스 연회상품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