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에서 한국음식이 가지고 있는 위치는 우리나라보다 경제 규모가 큰 일본, 중국은 물론이고 인도,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등의 음식에 견주어 보아도 인지도나 사용면에서 여전히 낮다. 다행히 한류 열풍과 웰빙 음식의 유행에 힘입어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식과 더불어 한국 식품 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알리기 위한 한식 세계화 방안과 시행은 시기를 늦출 수 없는 당면 과제라고 생각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한식 및 한식 세계화와 관련된 단행본, 학술지, 연구 논문과 연구 기관의 연구 보고서 그리고 인터넷 자료와 언론기사 등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한국과 해외에 있는 쉐프들 중에 해외에서 교육이나 근무 경력이 있는 (브랜드 쉐프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쉐프들로 방문과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해 심층 인터뷰를 시행 하였다.
쉐프들이 바라보는 브랜드 쉐프 육성 효과에 대한 인터뷰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한식세계화에 있어 쉐프가 차지하는 중요도는 얼마나 되는가에 대한 물음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 응답자가 80%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유는 브랜드 쉐프가 있으면 자연히 언론과 대중의 조명을 받아 한식의 홍보가 될 것이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쉐프가 된다면 그 쉐프의 조리법과 사용 재료, 사용 도구에 관심이 생길 것이고 그로 인해 해외에서도 많은 한식을 비롯하여 한국 외식 산업 전반에 대한 홍보 효과를 가지고 올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둘째, 브랜드 쉐프 역량에 대한 조사에서는 브랜드 쉐프는 음식을 사랑하고 조리하는 것을 즐기는 마인드를 가진 쉐프로서 자신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요리세계가 확고하고, 대외적인 쇼맨쉽과 사업에 있어서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식 세계화에 대한 쉐프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에서는 한식의 세계화란 많은 나라에서 한국 음식이나 한국 외식 산업을 접하게 되고 일본의 스시처럼, 고유의 브랜드를 갖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넷째, 한식 세계화에 대한 방안으로는 한식의 세계 현지 로컬화를 방안으로 대답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쉐프들 자신부터 필요한 언어를 습득하고 각 나라의 현지에 맞게 음식의 맛을 조절하고 기타 데코레이션이나 서비스 방법에 대해서도 현지화 전략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활용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쉐프 육성이 한식의 세계화 요인과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식의 세계화에 있어 브랜드 쉐프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보다 체계화 하였다. 특히 국내외 쉐프들의 인식하는 브랜드 쉐프에 대한 영향 연구는 현직에서 실제 근무하고 있는 쉐프의 의견이 반영 되었다는 사실에 귀중한 접근이 되었다고 여겨진다.
둘째, 기존의 방대하고 다양한 한식 세계화에 관한 연구와는 달리 브랜드 쉐프 육성을 통한 세계화라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좀 더 세분화, 전문화된 연구로 기존 연구와 차별화 된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한식에 대한 이해와 세계화 요인을 제공함으로써 한식 세계화 전략수립 방향과 정책결정, 한식에 대한 교육 및 홍보 등에 대한 새로운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