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한식에 대한 고찰 16
1. 한식의 개념 16
2. 한식의 정의 17
3. 한식의 우수성 20
제2절 한식의 세계화 24
1. 한식 세계화 의의 24
2.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 28
3. 한식의 세계화 추진 전략 29
제3절 브랜드 쉐프 35
1. 브랜드에 관한 문헌적 고찰 36
2. 쉐프에 관한 정의 38
3. 브랜드 쉐프의 정의 39
4. 브랜드 쉐프의 사례 41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선행연구 검토 50
1. 한식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50
2. 한식 세계화 추진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52
3. 브랜드 쉐프의 필요성에 관한 선행연구 53
제2절 연구방법 55
1. 심층인터뷰 질문지 구성 56
2. 인터뷰 대상 선정 57
제4장 연구결과 59
제1절 인터뷰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2절 〈연구문제1〉 브랜드 쉐프에 대한 쉐프들의 인식 61
제3절 〈연구문제2〉 브랜드 쉐프 역량에 대한 조사 64
제4절 〈연구문제3〉 한식 세계화에 대한 쉐프들의 인식 66
제5절 브랜드 쉐프 모델 인터뷰 결과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6
설문지 79
ABSTRACT 82
〈표 2-1〉 한국 · 전통음식의 정의 및 범위 19
〈표 2-2〉 식품, 음식산업과 타 산업의 규모 비교 (08) 23
〈표 3-1〉 연구문제 별 측정문항의 구성 57
〈표 3-2〉 심층인터뷰 대상자 프로파일 58
〈표 4-1〉 쉐프들의 연령분포/재직경력/전공 현황 60
〈표 4-2〉 브랜드 쉐프/ 한식 세계화의 방법 종합 6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