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과학적 탐구의 이해 14
1) 과학적 탐구의 과정과 활동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14
2) 과학적 탐구의 의미 15
3) 과학적 탐구의 과정과 활동의 종류 16
4) 과학적 탐구의 평가 틀 22
2.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 25
1)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중점 25
2)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26
3) 자유 탐구 31
3. 선행 연구의 고찰 32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 절차 36
2. 연구 대상 37
3. 연구 내용 37
1) 탐구 내용 분석 37
2) 탐구 유형 분석 38
3) 탐구 상황 분석 38
4. 분석 기준 38
1) 탐구 내용 39
2) 탐구 유형 39
3) 탐구 상황 42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3
1. 탐구 내용 분석 43
1) 탐구 횟수 43
2) 탐구 주제 45
2. 탐구 유형 분석 47
1) 탐구 활동 요소 48
2) 탐구 과정 요소 52
3. 탐구 상황 분석 60
(1) 전체 교과서 탐구 상황 요소 반영 비율 분석 61
(2) 단원별 탐구 상황 요소 반영 비율 분석 62
V. 요약, 결론 및 제언 64
1. 요약 64
2. 결론 66
3. 제언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II-1. NAEP의 과학 평가 틀의 범주 차원의 변화 23
표 II-2. 7학년 과학 내용 체계 28
표 III-1. 분석 교과서 37
표 III-2. 제7차 교육과정의 탐구 유형별 탐구 요소 38
표 III-3. 각 교과서의 탐구와 필수 탐구 제시 형태 39
표 III-4. 탐구 활동 요소 40
표 III-5. 탐구 과정 요소 41
표 III-6. 탐구 상황 요소 42
표 IV-1 .각 교과서의 단원별 탐구 횟수 분석 43
표 IV-2. 각 교과서의 단원별 탐구 주제 반영 비율 45
표 IV-3. 각 교과서의 단원별 탐구 활동 요소 분석 48
표 IV-4. 각 교과서의 단원별 탐구 과정 요소 분석 52
표 IV-5. 각 교과서의 단원별 탐구 상황 요소 분석 60
그림 II-1. NAEP 제 5차 과학 평가 틀 24
그림 III-1. 연구 절차. 36
그림 IV-1. 각 교과서의 단원별 탐구 횟수 비교. 44
그림 IV-2. 전체 교과서 탐구 활동 요소 반영 비율. 49
그림 IV-3. 교과서별 탐구 활동 요소 반영 빈도. 50
그림 IV-4. 단원별 탐구 활동 요소 반영 비율. 51
그림 IV-5. 전체 교과서 탐구 과정 요소 반영 비율. 53
그림 IV-6. 교과서별 탐구 과정 요소 반영 빈도. 54
그림 IV-7. 교과서별 기초 탐구 과정 반영 빈도 55
그림 IV-8. 교과서별 통합 탐구 과정 반영 빈도. 55
그림 IV-9. 단원별 탐구 과정 요소 반영 비율. 56
그림 IV-10. 단원별 기초 탐구 과정 반영 비율. 57
그림 IV-11. 단원별 통합 탐구 과정 반영 비율. 58
그림 IV-12. 전체 교과서 탐구 상황 요소 반영 비율. 61
그림 IV-13. 교과서별 탐구 상황 요소 반영 빈도. 62
그림 IV-14. 단원별 탐구 상황 요소 반영 비율.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