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발달장애의 개념과 유형 12
1. 발달장애의 개념 12
2. 발달장애의 유형 13
제2절 발달장애인의 행정서비스 15
1. 발달장애인 행정서비스 정의 15
2. 발달장애인 행정서비스 특성 16
제3절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행정서비스 20
1. 보건복지가족부의 발달장애아동 행정서비스 20
2. 지방자치단체의 발달장애아동 행정서비스 25
제3장 연구설계 및 조사결과 분석 34
제1절 연구분석의 틀 34
제2절 조사대상자 선정 및 분석방법 35
제3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제4절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행정서비스 분석 42
1. 경제적 측면 42
2. 심리적 측면 45
3. 행정지원 측면 50
제5절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교차분석 57
1. 경제적 측면 57
2. 행정지원 측면 60
3. 행정지원별 차이 66
제4장 발달장애아동 행정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 86
제1절 발달장애아동 행정서비스 문제점 86
1. 경제적 측면 86
2. 심리적 측면 87
3. 행정지원 측면 88
제2절 발달장애아동 행정서비스 개선방안 89
1. 경제적 측면 89
2. 심리적 측면 90
3. 행정지원 측면 92
제5장 결론 93
참고문헌 95
부록 98
ABSTRACT 106
〈표 2-1〉 발달장애인 출현율 20
〈표 2-2〉 발달장애아동 행정서비스 21
〈표 2-3〉 주관기관별 서비스 현황 25
〈표 2-4〉 서울시 특수학급 현황 26
〈표 2-5〉 서울시 장애아 통합시설 지원 현황 28
〈표 2-6〉 영등포구 장애아동 현황 29
〈표 2-7〉 영등포구 장애아동 유형별 현황 30
〈표 2-8〉 경제적 지원 현황 31
〈표 2-9〉 보건·의료 지원 현황 32
〈표 2-10〉 시설인프라 구축 현황 33
〈표 3-1〉 조사대상자의 선정 및 조사방법 36
〈표 3-2〉 설문지 구성 38
〈표 3-3〉 조사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3-4〉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월 지출 비용 42
〈표 3-5〉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주요 지출내역 43
〈표 3-6〉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주요 지출내역 해당비용 43
〈표 3-7〉 발달장애아동 양육의 경제적 부담 정도 44
〈표 3-8〉 발달장애아동 양육의 경제적 부담의 가중화 44
〈표 3-9〉 발달장애아동을 주로 돌보는 사람 45
〈표 3-10〉 발달장애아동으로 인한 부모의 피로와 부담 46
〈표 3-11〉 발달장애아동 양육에 대한 생각 47
〈표 3-12〉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부모의 심리적 변화 47
〈표 3-13〉 발달장애아동의 양육으로 인한 가족 간의 갈등여부 48
〈표 3-14〉 발달장애아동의 양육으로 인한 가족 간의 갈등원인 49
〈표 3-15〉 발달장애아동으로 인한 부모의 사회적 고립감의 원인 50
〈표 3-16〉 발달장애아동 장래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50
〈표 3-17〉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현재의 치료 및 교육시설에 대한 생각 51
〈표 3-18〉 발달장애아동에게 가장 시급한 행정서비스 52
〈표 3-19〉 발달장애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 지원 53
〈표 3-20〉 발달장애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재정 지원 54
〈표 3-21〉 발달장애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적 지지 55
〈표 3-22〉 발달장애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시설서비스 56
〈표 3-23〉 발달장애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보호서비스 57
〈표 3-24〉 학력과 경제적 부담의 정도에 대한 교차분석 58
〈표 3-25〉 직업과 경제적 부담의 정도에 대한 교차분석 59
〈표 3-26〉 장애등급과 경제적 부담의 정도에 대한 교차분석 60
〈표 3-27〉 학력과 장래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의 교차분석 60
〈표 3-28〉 학력과 가장 시급한 행정서비스의 교차분석 61
〈표 3-29〉 직업과 장래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의 교차분석 62
〈표 3-30〉 직업과 가장 시급한 행정서비스의 교차분석 62
〈표 3-31〉 평균수입과 장래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의 교차분석 63
〈표 3-32〉 평균수입과 가장 시급한 행정서비스의 교차분석 64
〈표 3-33〉 장애등급과 장래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의 교차분석 64
〈표 3-34〉 장애등급과 가장 시급한 행정서비스의 교차분석 65
〈표 3-35〉 학력과 가장 중요한 정보 지원의 교차분석 66
〈표 3-36〉 직업과 가장 중요한 정보 지원의 교차분석 67
〈표 3-37〉 평균수입과 가장 중요한 정보 지원의 교차분석 68
〈표 3-38〉 장애등급과 가장 중요한 정보 지원의 교차분석 69
〈표 3-39〉 학력과 가장 중요한 재정 지원의 교차분석 70
〈표 3-40〉 직업과 가장 중요한 재정지원의 교차분석 71
〈표 3-41〉 평균수입과 가장 중요한 재정지원의 교차분석 72
〈표 3-42〉 장애등급과 가장 중요한 재정 지원의 교차분석 73
〈표 3-43〉 학력과 가장 중요한 사회적 지지의 교차분석 74
〈표 3-44〉 직업과 가장 중요한 사회적 지지의 교차분석 75
〈표 3-45〉 평균수입과 가장 중요한 사회적 지지의 교차분석 76
〈표 3-46〉 장애등급과 가장 중요한 사회적 지지의 교차분석 77
〈표 3-47〉 학력과 가장 중요한 시설서비스의 교차분석 78
〈표 3-48〉 직업과 가장 중요한 시설서비스의 교차분석 79
〈표 3-49〉 평균수입과 가장 중요한 시설서비스의 교차분석 80
〈표 3-50〉 장애등급과 가장 중요한 시설서비스의 교차분석 81
〈표 3-51〉 학력과 가장 중요한 장애아동 보호서비스의 교차분석 82
〈표 3-52〉 직업과 가장 중요한 장애아동 보호서비스의 교차분석 83
〈표 3-53〉 평균수입과 가장 중요한 장애아동 보호서비스의 교차분석 84
〈표 3-54〉 장애등급과 가장 중요한 장애아동 보호서비스의 교차분석 85
〈그림 2-1〉 장애인서비스 체계표 16
〈그림 3-1〉 연구분석의 틀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