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1. 연구 범위 12
2. 연구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다문화사회의 대두 14
1. 한국사회의 문화적 다양성(다문화사회의 개념) 14
2. 개인적 측면 16
3. 사회·환경적 측면 20
제2절 다문화 가족의 형태와 변동 22
1. 다문화사회의 분류 22
2. 다문화 가족의 형태 24
3. 다문화 가족의 변동추이 24
4. 지역별 다문화아동의 증감 26
제3절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및 보육정책 29
1.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 29
2. 중앙정부의 보육정책 및 보육사업 운용현황 30
3. 서울특별시 보육사업 운용 현황 44
제4절 연구분석의 틀 62
1. 선행연구 62
2. 연구분석 틀 설정 65
제3장 연구방법 66
제1절 연구 설계 66
1. 연구 대상 및 범위 66
2. 연구 도구 67
3. 자료처리 방법 70
제4장 다문화가정 아동의 보육시절 이용실태분석 7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71
제2절 시설이용 기회의 측면 74
1. 시설이용자 75
2. 시설운영자 81
제3절 보육 과정의 측면 89
1. 가정차원 89
2. 어린이집차원 91
제4절 종합과 시사점 94
1. 시설이용 기회의 측면 94
2. 보육 과정의 측면 96
3. 시사점 97
제5장 결론 100
제1절 요약 및 논의 100
제2절 정책과제 103
참고문헌 107
설문지 109
ABSTRACT 120
[표 2-1] 결혼이민자의 증감 추이 15
[표 2-2] 다문화가정과 자녀에 대한 분류 22
[표 2-3] 다문화가정의 유형 23
[표 2-4] 국제결혼 건수와 비율 25
[표 2-5] 외국인주민 규모별 지자체 수 28
[표 2-6] 인구대비 외국인비율 상·하위 지자체 28
[표 2-7] 연도별 보육시설 이용 영유아 현황 31
[표 2-8] 보육영유아 현황(2008.12) 31
[표 2-9] 0~5세 영유아의 기관이용 현황 32
[표 2-10] 설립유형별 보육시설 현황 32
[표 2-11] 서울시 보육 현황(2008.12) 33
[표 2-12] 연도별 보육예산 34
[표 2-13] 연도별 보육지원아동 비율 34
[표 2-14] 보육예산지원에서 국고 및 지방비 비중(2009) 35
[표 2-15] 지방비 예산액 및 보육예산 비중(2006-2009) 36
[표 2-16] 중앙정부 보육사업 내역(2009) 37
[표 2-17] 정부지원시설 지원단가(2009. 7월부터) 38
[표 2-18] 정부미지원시설 지원단가(2009. 7월부터) 39
[표 2-19] 지표로 본 달라지는 보육 42
[표 2-20] '아이사랑플랜 2009-2012': 보육료 전액지원 확대 계획 43
[표 2-21] 아이사랑플랜 소요예산 43
[표 2-22] 서울특별시 예산액 및 보육예산 비중(2006~2009) 45
[표 2-23] 서울특별시 보육예산 내역(2009) 45
[표 2-24] 서울특별시의 보육사업(2009) 46
[표 2-25] 서울특별시 25개 구별 특수시책 예산(2009) 47
[표 2-26] 서울특별시 25개 구의 인건비 지원 현황(2009) 48
[표 2-27] 서울특별시 25개 구의 시설운영비 지원 현황(2009) 51
[표 2-28] 서울특별시 25개 구의 기능보강비 지원 현황(2009) 55
[표 2-29] 서울특별시 25개 구의 기타 특수시책 지원 현황(2009) 56
[표 2-30] 서울형 어린이집 공인평가기준 59
[표 2-31] 서울형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내용 61
[표 3-1] 시설운영자용 코딩 코드 67
[표 3-2] 학부모용 코딩 코드 68
[표 3-3] 설문조사 분석틀 69
[표 4-1] 자녀수 71
[표 4-2]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 71
[표 4-3] 학부모 연령 분포 72
[표 4-4] 학부모 출신국 72
[표 4-5] 학부모 학력 73
[표 4-6] 교사의 성별 분포 및 직위 73
[표 4-7] 교사의 연령별 및 교직경력별 분포 74
[표 4-8] 월평균소득, 보육비용의 가계 부담정도 75
[표 4-9]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가정 노출에 관한 학부모 의견 76
[표 4-10] 학부모가 경험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 77
[표 4-11] 외국인 부모의 친한 친구유무 및 고민상담 대상 78
[표 4-12] 자녀교육 정보의 필요성 및 습득방법 79
[표 4-13] 한국사회 적응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보 및 정보제공에 대한 만족도 80
[표 4-14] 교사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태도 82
[표 4-15] 다문화교육 교사 연수시간과 교사연수의 도움 정도 83
[표 4-16] 다문화가정 자녀 보육 경험 및 다문화가정 자녀 특별지도 경험 84
[표 4-17]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경험, 인식, 태도 84
[표 4-18] 교사의 다문화적 효능감 85
[표 4-19] 다문화교육을 위해 먼저 개선되어야 할 점 86
[표 4-20] 다문화교육 연수 시 알고 싶은 사항 87
[표 4-21] 다문화교육을 위한 요구 87
[표 4-22] 어린이집의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원정도 88
[표 4-23] 교사가 보는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의 자녀생활 관심도 88
[표 4-24] 가정에서의 보육지원 90
[표 4-25] 자녀교육에 대한 부부간 상의정도 및 의사결정자 90
[표 4-26] 자녀의 어린이집생활에 대한 교사와의 정보교류 91
[표 4-27] 어린이집 보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92
[표 4-28] 어린이집에서 외국에 관한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 유무 93
[표 4-29] 자녀의 친구관계에 대한 걱정유무 및 걱정하는 이유 94
[그림 1-1] 다문화가정아동의 보육시설이용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절차 13
[그림 2-1] 외국인 주민 현황 16
[그림 2-2] 2008년도 대비 국적별 증가현황 17
[그림 2-3] 유형별 국적(외국인 근로자) 17
[그림 2-4]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국적취득자, 외국인주민자녀 분포 19
[그림 2-5] 체류외국인 증가추세 21
[그림 2-6] 지역별 외국인주민 분포 26
[그림 2-7] 시도별 외국인주민 비율 27
[그림 2-8] 다문화가정 아동의 보육시설 이용실태 분석 모형 65
[그림 5-1] 브론펜브레너의 바이오생태학적 인간발달 모델 101
[그림 5-2] 다문화가정 자녀의 주요 문제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