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방법 17
1.4. 선행 연구 검토 20
1.4.1. 국외 연구 20
1.4.2. 국내 연구 24
2. 국어교육에서 연계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31
2.1. 연계성의 개념과 용어 31
2.1.1. 개념 31
2.1.2. 용어 37
2.2. 연계성의 구성 요소 40
2.2.1. 체계성 40
2.2.2. 계열성 58
2.2.3. 통합성 76
2.3. 연계성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 99
2.4. 요약 101
3. 국어교육에서 연계성의 원리와 구현 방식 103
3.1. 연계성의 원리 103
3.1.1. 학습자 중심성 103
3.1.2. 설명적 타당성 104
3.1.3. 교수·학습 효율성 106
3.1.4. 실제 적용 가능성 106
3.2. 연계성의 구현 방식 109
3.2.1. 수직적 연계와 수평적 연계 110
3.2.2. 내적 연계와 외적 연계 113
3.3. 요약 118
4. 국어교육에서 연계성의 양상 119
4.1. 단위별 119
4.1.1. 학교급별 120
4.1.2. 학년별 123
4.1.3. 교과별 124
4.1.4. 영역별 126
4.2. 교육과정 127
4.2.1. 성격 128
4.2.2. 목표 134
4.2.3. 내용 137
4.2.4. 교수·학습 방법 149
4.2.5. 평가 154
4.3. 교과서 158
4.3.1. 단원별 159
4.3.2. 구성별 168
4.3.3. 활동별 174
4.4. 기타 176
4.4.1. 수준별 176
4.4.2. 구성원별 180
4.4.3. 기관별 182
4.5. 요약 183
5. 문법 영역에서 연계 요소의 개념과 종류 184
5.1. 연계 요소의 개념 184
5.2. 연계 요소의 종류 185
5.2.1. 내용적 연계 요소 188
5.2.1.1. 응집성 188
5.2.1.2. 난이성 193
5.2.2. 형식적 연계 요소 197
5.2.2.1. 응결성 197
5.2.2.2. 구조성 200
5.3. 요약 204
6. 문법 영역의 연계도 측정 205
6.1. 연계도 측정 방법 205
6.1.1. 대상 선별 206
6.1.2. 변인 분석 및 연계 요소 추출 207
6.1.3. 연계도 요소 변환 208
6.1.4. 연계 등급 산정 209
6.1.5. 연계도 점수 산출 210
6.1.6. 연계도수 및 최종 등급 결정 214
6.2. 연계도 측정의 실제 217
6.2.1. 응집도 217
6.2.2. 응결도 223
6.2.3. 난이도 228
6.2.4. 구조도 234
6.3. 가설에 대한 T-테스트 검증 239
6.4. 요약 245
7. 결론 247
7.1. 본문 요약 247
7.2.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51
참고문헌 253
ABSTRACT 270
부록 273
부록 1. 연계도 측정 설문 조사지 273
부록 2. 설문 조사 결과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