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및 과제 9
2. 연구 방법 및 구성 11
II.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13
1. 대중음악 공연이벤트의 개념 13
가. 공연이벤트로서의 관점 14
나. 공연예술으로서의 개념 18
다. 음악산업으로서의 개념 21
라. 종합적 관점의 대중음악 공연이벤트의 개념 23
2.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현황 26
가. 시장 현황 26
나. 공연 개최 현황 30
다. 음악 공연 소비 현황 34
III. 관람 동기 39
1. 동기의 개념 39
2. 동기에 대한 분야별 선행연구 40
가. 이벤트 참가 동기 40
나. 영화 및 애니메이션 관람 동기 45
다. 스포츠 관람 동기 47
3.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분야의 관람 동기 요인 49
IV. 조사 설계 52
1. 표본 추출 및 자료 수집 52
2. 자료 분석 방법 52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나. 조사대상자의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여부 55
V. 분석 결과 56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가.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나. 상관관계 59
2.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60
가. 대중음악 공연이벤트의 전반적인 관람동기 60
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람동기 차이 61
다.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여부에 따른 관람동기 차이 66
VI. 결론 68
1. 연구 요약 및 결과 6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5
설문지 78
〈표 1〉 국내 음악산업 규모(2003∼2007년) 22
〈표 2〉 대중음악 공연이벤트에 대한 인식 24
〈표 3〉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27
〈표 4〉 음악공연업내 사업형태별 매출액 현황 28
〈표 5〉 지역별 매출 현황 28
〈표 6〉 고용 형태 현황 29
〈표 7〉 학력 현황 29
〈표 8〉 공연 개최 현황 30
〈표 9〉 2007년 분야별 주요 공연 개최 현황 31
〈표 10〉 2007년 분야별 주요 공연 개최 현황 33
〈표 11〉 음악 공연 장르별 관람 경험 34
〈표 12〉 공연 장르별 1회 평균 티켓 구입 지불금액 35
〈표 13〉 공연 티켓 주 구입경로 36
〈표 14〉 공연 티켓 주 구입경로 36
〈표 15〉 공연 정보 획득 경로 37
〈표 16〉 이벤트 분야의 참가동기에 관한 선행 연구 41
〈표 17〉 이벤트 분야 주요 참가 동기 요인 44
〈표 18〉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분야의 관람 동기 요인 49
〈표 19〉 추출된 동기 요인 측정 항목 51
〈표 20〉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21〉 조사대상자의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여부 55
〈표 22〉 관람동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표 23〉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59
〈표 24〉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60
〈표 25〉 성별에 따른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차이 61
〈표 26〉 연령에 따른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차이 62
〈표 27〉 최종학력에 따른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차이 63
〈표 28〉 직업에 따른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차이 64
〈표 29〉 지역에 따른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차이 65
〈표 30〉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경험에 따른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차이 66
〈표 31〉 최근 1년간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경험에 따른 대중음악 공연이벤트 관람동기 차이 67
〈그림 1〉 공연이벤트의 구성요소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