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3장 부산항 환적컨테이너 바지선 운송 현황 및 전망 21
제1절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21
제2절 부산 북항과 신항간의 환적 물동량 현황 및 전망 23
제3절 바지선(Barge) 물동량 운송 현황 및 전망 29
1. 부산 북항과 신항간 바지선 물동량 운송 현황 29
2. 부산 북항과 신항간 바지선 물동량 운송 전망 30
제4장 부산 북항-신항간 환적 물동량 바지선 운송 타당성 분석 33
제1절 바지선 운송 사업 타당성 분석 개요 33
제2절 바지선 운송사업 타당성 분석을 위한 동적 시뮬레이션 모델링 과정 소개 34
제3절 바지선 운송 사업 타당성 분석을 위한 동적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36
1. 바지선 물동량 운송 사업 타당성 분석을 위한 주요 항목 37
2. 바지선 운송사업의 경제성 분석 방안 39
3. 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사업타당성 분석 방안 40
4. 바지선 운송 사업 시나리오별 사업 타당성 분석 44
5. 북항과 신항간의 운임 시나리오 46
6. 항차수 예측 시나리오 46
7. 바지선 운임 매출액 47
8. 물동량 및 운임 시나리오별 바지선 운임 매출액 49
제4절 시뮬레이션 결과 50
1. 북항과 신항간 50% 물동량 확보 기준 월간 매출액 시뮬레이션 50
2. 북항과 신항간 50% 물동량 확보 기준 월간 매출액 시뮬레이션 51
3. 바지선 사업의 연간 당기순이익 분석 53
4. 각 물동량 시나리오에 대한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1) 54
5. 바지선 사업 타당성 분석시스템 57
제5절 바지선(Barge) 운송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한 향후 해결과제 74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과제 76
참고 문헌 77
부록 79
부록 1. (제목없음) 79
부록 2. (제목없음) 83
〈표 3-1〉 2001년 ~ 2008년 부산항 컨테이너 운송실적 21
〈표 3-2〉 2008년 부산항 컨테이너 운송 22
〈표 3-3〉 부산 신항 수입 연간환적 물량 (Yearly Inbound TS 물량) 24
〈표 3-4〉 부산 신항 - 북항간 운송 연간환적 물량 (Yearly TI 물량) 25
〈표 3-5〉 부산 신항 하역/보관/수출 연간환적 물량 (Yearly Outbound TS 물량) 26
〈표 3-6〉 북항 - 신항간 운송 연간 물량 (Yearly 물량) 27
〈표 3-7〉 바지선 이용 물동량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위해 전제되는 요인 28
〈표 3-8〉 운송실적 총괄표 29
〈표 3-9〉 2009년~2019년 북항과 신항 간의 추정 환적화물 운송 물량 32
〈표 4-1〉 바지선 TEU당 운임 38
〈표 4-2〉 북항-부산 신항간의 환적물량 가정 45
〈표 4-3〉 북항-부산신항간의 바지선 이용시 TEU 당 운임 시나리오 46
〈표 4-4〉 TEU 당 운임 및 환적 물량 시나리오에 따른 연간 매출액 시뮬레이션 결과 49
〈표 4-5〉 TEU 당 운임 및 환적 물량 시나리오에 따른 월간 매출액 시뮬레이션 결과 50
〈표 4-6〉 TEU 당 운임 및 환적 물량 시나리오에 따른 월간 매출액 시뮬레이션 결과 51
〈표 4-7〉 월간 비용분석 시뮬레이션 결과 52
〈표 4-8〉 TEU당 적용 운임과 바지선 이용 환적 물동량에 따른 연간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53
〈표 4-9〉 현재 바지선 이용 환적 물동량에 따른 연간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54
〈표 4-10〉 북항과 신항간의 50% 물동량 확보시의 당기 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55
〈표 4-11〉 북항과 신항간의 60% 물동량 확보시의 당기 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55
〈표 4-12〉 북항과 신항간의 70% 물동량 확보시의 당기 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56
〈표 4-13〉 북항과 신항간의 80% 물동량 확보시의 당기 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56
〈표 4-14〉 북항과 신항간의 100% 물동량 확보시의 당기 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57
〈표 4-15〉 환적물량 및 운임에 따른 당기 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70
〈표 4-16〉 현행 추세 환적물량 및 운임에 따른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71
〈표 4-17〉 환적물량 50% 및 운임에 따른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71
〈표 4-18〉 환적물량 60% 및 운임에 따른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72
〈표 4-19〉 환적물량 70% 및 운임에 따른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72
〈표 4-20〉 환적물량 80% 및 운임에 따른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73
〈표 4-21〉 환적물량 100% 및 운임에 따른 당기순이익 시뮬레이션 결과 73
〈그림 3-1〉 월별 운송실적 30
〈그림 3-2〉 년도별 북항과 신항간 추정 환적화물 운송 물량 추산식 31
〈그림 4-1〉 바지선 운송 사업타당성 검토 운영 프로세스 33
〈그림 4-2〉 동적 시뮬레이션 모델링 절차 35
〈그림 4-3〉 동적 시뮬레이션 사업 타당성 분석 Diagram 36
〈그림 4-4〉 운항 항차수 예측 시나리오 37
〈그림 4-5〉 바지선 운송 사업 경제성 분석 흐름도 39
〈그림 4-6〉 바지선 사업 손이계산 로직 40
〈그림 4-7〉 바지선 운송 타당성 분석 인과지도 40
〈그림 4-8〉 모델링 SFD (SFD에 대한 자세한 계산 로직은 부록 1 참조) 41
〈그림 4-9〉 북항-신항 환적 물량 및 바지선 운송 물량간의 가정 42
〈그림 4-10〉 바지선 물량 변화와 운항 정시성 유지와의 가정 43
〈그림 4-11〉 북항-부산신항간의 바지선 환적물량 예측 45
〈그림 4-12〉 북항-부산신항간의 바지선 월간 항차수 예측 47
〈그림 4-13〉 TEU 당 운임 시나리오에 따른 매출액 시뮬레이션 결과 48
〈그림 4-14〉 바지선 운송 타당성 분석시스템의 비용 투입 항목 화면 예시 58
〈그림 4-15〉 바지선 운송 사업 타당성 분석 화면 예시 59
〈그림 4-16〉 바지선 운송 사업 타당성 분석 화면 설명 60
〈그림 4-17〉 북항과 신항간의 환적물동량에 대한 시나리오별 예측화면 61
〈그림 4-18〉 월간 항차수, 항차당 평균TEU, 환적물량 대비 항차당 평균 TEU... 62
〈그림 4-19〉 바지선 항차당 운임 및 운임별 환적물량 대비 매출액 시나리오별 분석화면 63
〈그림 4-20〉 바지선 운영비용 시나리오별 분석화면 64
〈그림 4-21〉 바지선 손익계산, 추정재무제표 시나리오별 분석화면 65
〈그림 4-22〉 바지선 당기 순이익 시나리오별 분석화면 66
〈그림 4-23〉 바지선 환적물량 대비 운임에 대한 기간별 당기 순이익 시나리오별 분석화면 67
〈그림 4-24〉 바지선 연도별 매출액 시나리오별 분석화면 68
〈그림 4-25〉 바지선 환적물량 50% 및 현행추세 시나리오에 따른 당기 순이익 분석화면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