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구성 10
제2장 항만배후단지 개발의 이론적 배경 11
2.1. 항만배후단지의 의의 11
2.1.1. 항만배후단지의 정의 11
2.1.2. 항만배후단지의 범위 12
2.1.3. 항만배후단지의 기능 13
2.2. 항만배후단지 입주결정 요인 17
2.2.1. 기업투자 환경과 기업투자의 결정요인 17
2.2.2. 항만배후단지 입주결정 요인 20
제3장 항만배후단지 개발사례 23
3.1. 로테르담항의 항만배후단지 23
3.2. 싱가포르의 항만배후단지 27
3.3. 도쿄항의 항만배후단지 30
3.4. 요코하마항의 항만배후단지 31
3.5. 오사카항의 항만배후단지 34
3.6. 고베항의 항만배후단지 35
제4장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현황 38
4.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계획 38
4.2.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기업유치 현황 41
제5장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전략방안 45
5.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전략 45
5.1.1. 전략 방향 45
5.1.2. 경쟁력 분석(SWOT 분석) 46
5.1.3. 부산항의 항만 인프라 분석 46
5.1.4. 부산항 경쟁력 강화방안 47
5.1.5. 부산항 신규 물동량 창출 방안 47
5.2. 항만클러스터 구축 48
5.2.1. 항만클러스터의 성숙과 항만의 진화 49
5.2.2. 항만지역화 과정과 항만클러스터의 성숙 49
5.2.3. 해외의 항만클러스터 구축 사례 50
5.2.4. 효율적 항만배후단지 개발을 위한 전제 52
5.3. 마케팅 전략 53
5.3.1. 주요 항만배후단지 마케팅 전략 53
5.3.2. 항만배후단지 경쟁력 결정 요인 54
5.3.3. 4P 전략 56
제6장 결론 63
참고문헌 65
〈표 2-1〉 무역항의 항만구역 및 임항구역 (항만법 제2조제4호·제5호) 13
〈표 2-2〉 항만배후부지 및 공간의 기능 및 주요시설 15
〈표 2-3〉 항만배후단지 입주 결정요인 22
〈표 3-1〉 로테르담항의 물류관련 시설 현황 25
〈표 3-2〉 로테르담항의 항만물류산업 부가가치 현황 26
〈표 3-3〉 싱가포르항의 물류단지 현황 27
〈표 3-4〉 싱가포르항의 항만물류산업 부가가치 현황(2002년) 29
〈표 3-5〉 도쿄항의 배후단지 및 물류관련 시설 현황 31
〈표 3-6〉 Yokohama Port Cargo Center 33
〈표 3-7〉 요코하마항의 배후단지 및 물류관련 시설현황 33
〈표 3-8〉 오사카항의 배후단지 및 물류관련 시설현황 35
〈표 4-1〉 부산신항 북컨테이너 배후물류단지 조성 39
〈표 4-2〉 부산신항 물류단지 임대료 40
〈표 4-3〉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 개발계획 41
〈표 4-4〉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배후물류부지) 기업 유치 개요 42
〈표 4-5〉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물류 비즈니스 특성 44
〈표 5-1〉 항만클러스터의 형성과정 49
〈표 5-2〉 항만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주체별 역할 50
〈표 5-3〉 해외의 항만클러스터 구축사례 51
〈표 5-4〉 산업단지와 연계한 항만클러스터 구축 52
〈표 5-5〉 해외 항만배후단지 마케팅 전략 53
〈표 5-6〉 입주요인 분석 및 개선전략 54
〈표 5-7〉 해외 주요 항만 부지 및 배후지 비율 57
〈표 5-8〉 해외 법인세 비교 58
〈표 5-9〉 유예(postponement) 원리의 적용 예 61
〈표 5-10〉 해외 유예전략 사례 62
〈그림 4-1〉 부산신항 항만배후단지(물류부지) 개발 계획 38
〈그림 5-1〉 입주요인 경쟁력 55
〈그림 5-2〉 항만 배후단지 개선 영역 55
〈그림 5-3〉 신속한 배후단지 확보 전략 56
〈그림 5-4〉 상하이항 및 부산신항의 법인세율 비교 58
〈그림 5-5〉 경로 전략을 위한 합동 유치 팀 및 에이전트 구성 59
〈그림 5-6〉 촉진 전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활용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