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 활동 중에서 특히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디자인의 전략적 가치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론적 정립과 함께 사례 및 인식 조사를 통해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구체적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여러 선행연구들을 검토한 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정의하고, 기업의 왜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해야 하는가에 대해 윤리적, 환경적, 전략적인 측면에서 설명하여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사안이 되었음을 이야기하였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 자선적 책임인 사회공헌 활동은 최근 점차 전략적인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측면에서 미비한 점이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한편,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 및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최근 디자인의 흐름을 설명하고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의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기준을 정립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Carroll의 사회적 책임 유형을 기반으로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설명하고 그 중 디자인의 자선적 책임을 다시 예술·문화적 가치 창출, 디자인 교육 지원, 소외계층 지원, 비정부기구(NGO)지원 등 네 가지 유형으로 기준을 정립한 후 각 유형별 사례를 조사했다.
또한 일반인과 사회공헌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가설을 확인했고, 그러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기업을 신선하고 창의적인 기업으로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공헌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고객들은 기업의 이런 활동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을 것이라는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이 차별화에 용이하므로 홍보적인 측면, 소비자의 관심유도 측면에서 효과적일 것이라는 담당자들의 인식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현 사회공헌 활동의 문제점의 극복 대안으로써 디자인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례조사와 설문조사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또한 보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수단으로써 디자인을 통한 사고가 중요하다는 관점을 전제로 사회공헌활동의 프로세스를 6가지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 유의해야 할 점을 기술하였다.
요약하자면,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의 가치를 제시하였으며, 사회공헌의 제이론과 학문적·이론적 연계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 부가적으로 사회공헌 담당자 들에게 디자인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한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