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2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1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 18
2. 사회적 책임활동의 목적 21
1) 윤리적인 차원 22
2) 환경적 차원 23
3) 전략적 차원 26
3. 사회적 책임 유형 및 국내 기업의 활동 추세 30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30
2) 국내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추세 33
4.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문제점 35
제3장 디자인과 사회공헌활동 40
1. 기업 내 디자인 역할의 진화 40
2. 사회적 책임 유형을 기준으로 한 디자인 유형과 역할 43
3. 디자인을 활용한 전략적 사회공헌 사례 50
1) 예술, 문화적 가치 창출 50
2) 디자인 교육 지원 55
3) 소외계층 지원 60
4) 비정부기구(NGO) 지원 64
제4장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 인식 조사 69
1. 연구과제 설정 및 대상 선정 69
1) 연구과제 설정 69
2) 연구의 대상 및 표집 70
2. 인식 조사 결과 71
1)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일반 소비자 인식 71
2)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기업 사회공헌활동 담당자들의 인식 75
제5장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의 방향성 모색 84
1.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84
2. 설문조사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86
3. 디자인 사고 기반의 사회공헌 활동 90
1) 문제의 발견 단계 92
2) 해결책 논의 단계 93
3) 프로젝트 진행 단계 94
4) 홍보 단계 97
5) 관리시스템 구축 및 성과 평가 단계 99
제6장 결론 및 연구과제 102
1. 연구 결과 요약 102
2. 연구의 의의 105
1) 사회공헌활동의 새로운 방법 제시 105
2)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의 가치 제시 105
3) 사회공헌 담당자 관점의 접근 방법 106
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제언 107
참고 문헌 108
부록 112
설문지A 113
설문지B 118
ABSTRACT 127
〈표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 19
〈표 2〉 직접운영 프로그램 집행액 추이(전경련, 사회공헌백서) 34
〈표 3〉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문제점 38
〈표 4〉 디자인의 전략적 가치(모조타, 2006) 42
〈표 5〉 Carroll의 유형를 기준으로 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류, 이현우 45
〈표 6〉 기업 내 사회적 책임에 따른 디자인 분류 47
〈표 7〉 장화 색상과 자선단체의 연결 66
〈표 8〉 기업의 디자인을 통한 자선적 책임 유형에 따른 기업별 사례 요약 68
〈표 9〉 일반인 설문조사 성별 및 연령 구성 70
〈표 10〉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 성별 및 연령 구성 71
〈표 11〉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선호도 분석 73
〈표 12〉 기사1과 2에 대한 반응 차이 분석 74
〈표 13〉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선호도 75
〈표 14〉 사회공헌 활동 및 명문화된 전략 유무 76
〈표 15〉 기업 내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담당자 인식 조사 77
〈표 16〉 기업 내 디자인 활용 정도 78
〈표 17〉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의 장점에 대한 응답결과 분석 79
〈표 18〉 내부적 저해요인에 대한 응답 분석 80
〈표 19〉 외부적 저해요인에 대한 응답 분석 80
〈표 20〉 디자인의 중요도와 디자인 활용에 대한 응답 간의 상관관계 분석 82
〈표 21〉 디자인의 중요도 인식과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의 장점에 대한 응답 간의 상관관계 분석 83
〈표 22〉 가설 채택 여부 87
〈표 23〉 디자인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프로세스 92
〈그림 1〉 논문의 구성 17
〈그림 2〉 사회적 책임을 이수한 기업 제품의 가격 프리미엄 지불 의사 (LG경제연구소, 2007) 27
〈그림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이문규) 29
〈그림 4〉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4단계(Carroll, 1997) 32
〈그림 5〉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인식(전경련, 2009) 37
〈그림 6〉 디자인의 자선적 책임 유형 49
〈그림 7〉 현대카드의 아트쉘터 51
〈그림 8〉 나눔 글꼴 53
〈그림 9〉 SK텔레콤의 ‘디자인 스트리트 Week&T’ 중 주차금지표지판 디자인 사례 54
〈그림 10〉 2009년 제7회 아시아나 국제단편영화제 포스터 55
〈그림 11〉 IT서포터즈 TV광고 57
〈그림 12〉 IT서포터즈 활동 모습 57
〈그림 13〉 네오위즈 ‘커리어 위크’ 58
〈그림 14〉 영국의 ‘joined up design for schools’ 프로젝트 60
〈그림 15〉 ‘걸리버 티셔츠’와 행사참여 어린이들 61
〈그림 16〉 제일모직 나눔 티셔츠 62
〈그림 17〉 RED Project를 위해 출시된 제품들 63
〈그림 18〉 나눔 프로젝트: 나눔USB, 나눔MP3, 나눔가습기 66
〈그림 19〉 영국 헌터(Hunter)사 (Giving welly) 캠페인의 장화 색상 67
〈그림 20〉 charity의 생수 판매 수익금의 사용처를 시각적으로 표시한 예(좌), 생수 판매 수익금의 사용 현황을 알 수 있는 구글어스 내의 지도(우) 97
〈그림 21〉 IT기반의 통합적 관리시스템 구축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