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브랜드 파워의 이해 16
가. 브랜드 파워 구축의 중요성 16
나. 브랜드 파워 구축의 조건 19
다. 브랜드 자산의 정의 및 구성 요소 21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26
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 및 개념 26
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개념 및 모델 29
3.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IBC)의 이해 34
가.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IBC) 개념 및 정의 34
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시각적 구성 요소 (비주얼 아이덴티티 요소) 36
제3장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 사례연구 39
1. 통합 브랜드의 이해 39
가. 통합 브랜드의 개념 39
나. 통합 브랜드 전략의 특징 41
다.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전략의 특징 42
2.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 사례연구 44
가. 자동차 관련 산업 44
나. 자동차 관련 외 산업 48
제4장 K사 리테일 브랜드 분석 및 문제점 도출 49
1. 리테일 브랜드 개요 49
가. 리테일 브랜드의 개념 및 리테일 환경의 변화 49
나. 리테일의 역할 51
2. K사 리테일 브랜드의 이해 54
가. K사 리테일 브랜드 현황 54
나. 시장 내 리테일 브랜드 경쟁 구도 56
3. K사 리테일 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분석 59
가. 브랜드 네임(Brand Name)과 로고(Logo) 59
나. 브랜드 컬러(Color)와 슬로건(Slogan) 61
다. 매장 (Shop) 64
4. K사 리테일 브랜드 취약점 도출 66
제5장 브랜드 파워 강화 방안 68
1. 개선 방안 68
가.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 69
나.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강화 69
다.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서의 리테일 강화 72
2. 통합 이미지 시각화 방향성 도출 73
가. 브랜드 네임(Name)과 로고(Logo) 73
나. 브랜드 컬러(Color)와 슬로건(Slogan) 74
다. 매장 (Shop) 75
3. 기대 효과 77
제6장 결론 78
1. 연구 결과 요약 78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0
참고 문헌 81
ABSTRACT 83
〈표1〉 브랜드 자산에 대한 정의 22
〈표2〉 브랜드 이미지 /아이덴티티 /포지션의 차이점 26
〈표3〉 버진 그룹(Virgin Group)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예 31
〈표4〉 통합 브랜드 전략과 개별브랜드 전략의 이해 40
〈표5〉 통합 브랜드 전략과 개별 브랜드 전략 장,단점 비교 41
〈표6〉 레버리지 효과의 기능적 분류 43
〈표7〉 자동차 관련 산업: SK에너지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 사례 45
〈표8〉 자동차 관련 산업: GS칼텍스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 사례 46
〈표9〉 자동차 관련 산업: 한국타이어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 사례 47
〈표10〉 자동차 관련 외 산업: 한국통신 (KT)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 사례 48
〈표11〉 리테일 환경의 유형과 특징 50
〈표12〉 K사 브랜드 체제 및 CI/BI 55
〈표13〉 ‘2009년 제11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조사’ 프랜차이즈 부문 57
〈그림1〉 아커(Asker)의 브랜드 자산 형성 모형 23
〈그림2〉 켈러(Keller)의 브랜드 자산 형성 모형 25
〈그림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의 관계 27
〈그림4〉 아커(As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0
〈그림5〉 업쇼(Upshaw)브랜드 아이덴티티 핵심 모델 32
〈그림6〉 캐퍼러(Kapferer)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33
〈그림7〉 글로절 적용 타이어 프로 R.I 이미지 54
〈그림8〉 국내 타이어 프로(동작점) 매장 R.I 변경전과 변경후의 모습 54
〈그림9〉 시장 내 리테일 브랜드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Map) 58
〈그림10〉 타이어 프로(Tirepro) 로고(Logo) 59
〈그림11〉 타이어마스터(Tirepro) 로고(Logo) 60
〈그림12〉 케이티에스(KTS) 로고(Logo) 60
〈그림13〉 K사 기업브랜드 주요 컬러 61
〈그림14〉 타이어프로(Tirepro) 주요 컬러 61
〈그림15〉 리뉴얼 전 타이어프로(Tirepro)의 브랜드 슬로건 61
〈그림16〉 K사 기업브랜드 보조 컬러 62
〈그림17〉 타이어마스터(Tiremaster)주요 컬러 62
〈그림18〉 K사 기업브랜드 보조 컬러 63
〈그림19〉 케이티에스(KTS)주요 컬러 63
〈그림20〉 타이어프로(Tirepro) 판교점의 모습 64
〈그림21〉 타이어마스터(Tiremaster)매장의 모습 65
〈그림22〉 케이티에스(KTS) 매장의 모습 65
〈그림23〉 디자인과 브랜드의 관계 68
〈그림24〉 기업 아이덴티티에 있어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역할 70
〈그림25〉 타 브랜드로의 전이 효과 유도 71
〈그림26〉 브랜드 체험 공간 : 애플 샵(Apple Shop)과 삼성전자의 샘플 랩(Sample Lab) 72
〈그림27〉 타이어마스터, 케이티에스의 브랜드 컬러, 로고타입의 방향성 제시 도식화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