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웹은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환경과 우리의 생활 패턴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일방적인 정보 제공의 도구에 불과했던 웹 사이트는 웹 2.0시대를 거치며 사용자들이 중심이 되어 본인의 취향대로 서비스를 조합하고 재가공하여 전달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맞춰 웹 기술 및 관련 서비스는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웹 트렌드의 변화 속에서 반응 속도가 빠르고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는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기술을 이용한 위젯은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끊임없는 성장을 하고 있다. 위젯의 장점은 시간 거리 등 공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전통적 웹 서비스에 비해 투입한 비용 대비 효과와 효율성이 높으며 그 활용 대상도 다양하다는 점에 있다.
단순한 날씨, 주식정보, 사진정보 등의 제공자로서 제작된 초기의 위젯은 다양한 정보 전달과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디자인을 요구하는 단계까지 성장을 했으며, 특히 웹 위젯은 개인화 서비스의 발전으로 인해 사용자간의 자발적 배포가 가능하며 이 확산성 때문에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가치도 향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웹 트렌드의 변화 속에서 새롭게 나타난 위젯의 중요성을 깨닫고, 웹 서비스의 발전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위한 도구로서 위젯의 활용사례에 관해 알아보고, 사용자들의 활용성과 가치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웹 위젯 디자인에 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