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방법 및 내용 9
Ⅱ. 웹 2.0 환경과 위젯의 이해 10
1. Web 2.0 10
A. Web 2.0의 개념 10
B. Web 2.0의 특징과 유형 12
C. Web 2.0 서비스와 사례 15
2.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20
A. RIA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0
B. RIA의 특징 및 장점 23
C. RIA도입 사이트의 예시 24
3. 위젯(Widget)의 이해 27
A. 위젯의 정의 27
B. 위젯의 종류 및 특징 28
C. 위젯 서비스의 현황 32
Ⅲ. Web을 위한 위젯 디자인 35
1. Web 위젯 35
A. 웹 위젯의 이해 35
B. 웹 위젯의 특성 38
2. Web을 위한 디자인 전략 42
A. 웹 위젯 디자인의 원칙 42
B. 위젯 디자인의 고려사항 43
3. 위젯을 이용한 성공사례 47
A. 국내 사례 47
B. 외국 사례 51
Ⅳ. 성공적인 웹서비스를 위한 위젯 디자인 프로세스 54
1. 위젯 디자인 기획 54
2. 위젯 디자인 제작 56
Ⅴ. 결론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1〉 Web 1.0과 Web 2.0의 비교 10
〈표2〉 C/S, 웹, RIA간 비교 20
〈표3〉 위젯 서비스의 종류 34
〈표4〉 위젯 서비스 업체 34
〈표5〉 웹 위젯의 장단점 37
〈표6〉 웹 위젯의 사용자 패턴 비교 39
〈표7〉 기존 웹과 개인화된 웹의 비교 41
〈표8〉 위젯 디자인 기획 과정 55
〈그림1〉 Web 2.0 meme map 11
〈그림2〉 국내 RSS사이트 서비스화면 15
〈그림3〉 네이버 ‘검색어 자동완성’의 예 16
〈그림4〉 네이버 공개 API 서비스화면 17
〈그림5〉 네이버 블로그 태그의 형태 18
〈그림6〉 You tube 홈페이지 19
〈그림7〉 RIA 도입의 목적(Forrester Research) 21
〈그림8〉 RIA 사용 후 기업의 반응(Forrester Research) 22
〈그림9〉 CGV 예매시스템 RIA 적용 사례 24
〈그림10〉 MINI USA 사례 25
〈그림11〉 자유여행 사이트 ‘윙버스’ 사례 26
〈그림12〉 다양한 종류의 위젯 27
〈그림13〉 대표적인 데스크톱 위젯의 예 29
〈그림14〉 대표적인 웹 위젯 iGoogle의 예 30
〈그림15〉 대표적인 모바일 위젯의 예 31
〈그림16〉 현대카드 데스크톱 위젯 32
〈그림17〉 블로그 위젯의 예 33
〈그림18〉 삼성전자 ‘하우젠’ 김연아 위젯 36
〈그림19〉 RSS 구독 버튼 38
〈그림20〉 플레이리스트 위젯 39
〈그림21〉 네이버 유틸리티 위젯 40
〈그림22〉 ‘Heroes’ 위젯 44
〈그림23〉 미 프로농구 NBA 위젯 44
〈그림24〉 위젯 퍼가기의 예 45
〈그림25〉 컬러 변경이 가능한 위젯 46
〈그림26〉 안철수 연구소 ‘보안위젯’의 예 47
〈그림27〉 WSI W 위젯 48
〈그림28〉 비달사순 ‘효리’ 위젯 예 49
〈그림29〉 ‘ELLE’ 위젯 50
〈그림30〉 UNIQLOCK 시계, 캘린더 위젯의 예 51
〈그림31〉 ‘FACEBOOK’ 위젯 52
〈그림32〉 ‘ADSense’ 위젯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