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제조업의 서비스화 15
2-2.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 20
1) 통합 디자인 지식서비스의 정의 20
2)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의 기대효과 23
3)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 개발목표 27
2-3. 제품-서비스 통합 시스템(PSS) 28
1)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의 정의 및 구조 28
2)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의 유형 32
2-4.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 사례 35
1) Apple의 iPod와 iTunes 35
2)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 36
3) 주행상황인지 스마트 자동차 39
4) 현대자동차 "모젠 오토케어 서비스" 41
5) 제록스(Xerox)사의 'Office Service' 44
6) 웅진코웨이의 렌탈서비스 45
제3장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 47
3-1. 디자인 개념의 확장 47
3-2. 기업 내 디자인 역할의 변화 51
3-3.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 54
제4장 제품-서비스통합을 위한 디자인컨설팅의 역할 61
4-1. 디자인컨설팅의 정의와 역할 61
4-2. 디자인컨설팅 산업의 문제점 65
4-3. PSS 위한 디자인 컨설팅 조직유형 70
4-4. 디자인컨설팅 전문가시스템 73
4-5. PSS를 위한 디자인컨설팅의 역할 81
4-6. 기업의 PSS를 위한 디자인 역할 평가 88
제5장 결론 및 연구과제 92
5-1.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92
5-2. 연구한계점 및 향후연구 제언 95
참고 문헌 96
ABSTRACT 100
〈표 1〉 서비스산업의 업종별 대 GDP 비중 추이(명목기준) 자료 : 한국은행, 「국민계정」, 각호. (재인용) 산업자원부 지식서비스팀 (2007) 제조업과 지식서비스 산업 동반성장전략 연구. 17
〈표 2〉 지식서비스 유형 구분(산업자원부, 2007) 21
〈표 3〉 산업자원부의 유망서비스(산업자원부, 2007) 22
〈표 4〉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의 기대효과 24
〈표 5〉 제품의 서비스화와 서비스의 제품화의 정의 및 사례 예시 34
〈표 6〉 현대기아 자동차의 모젠 오토케어 서비스 내용(http://www.mozen.com 재정리) 43
〈표 7〉 시대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정의 (서비스디자인시대, 2008) 48
〈표 8〉 산업(기업,사회)차원에서의 디자인 정의(이일규, 김태완(2009) 인용) 55
〈표 9〉 제품-서비스 통합을 위한 디자인의 역할 60
〈표 10〉 국내 디자인 컨설팅 산업 문제점의 외적·내적인 요인 (이영숙, 2006) 66
〈표 11〉 효과적인 디자이너 재교육 방법 (산업디자인 통계조사, 2007) 69
〈표 12〉 디자인 조직의 IN-OUT 시스템 유형(김보영, 2005) 71
〈표 13〉 유형에 따른 디자인 조직 활용의 장단점(표현명 외,2008) 73
〈표 14〉 DCES 디자인컨설팅 전문가 시스템의 기대효과 77
〈표 15〉 모조타(2006)와 DIV(2008) 모델의 비교 86
〈표 16〉 PSS를 위한 디자인 조직 유형 및 디자인의 역할 88
〈표 17〉 덴마크 디자인센터의 '디자인 사다리(Ladder)' 89
〈그림 1〉 한국 서비스 산업의 GDP비중과 고용비중(표현명 외, 2008) 16
〈그림 2〉 가치사슬과 기업의 가치사슬 변화 18
〈그림 3〉 제조업 환경변화와 제조업체의 서비스 활용 개념도(산업자원부, 2007) 20
〈그림 4〉 재래적 디자인 전문기업의 제품개발 프로세스(지식경제부,2008) 22
〈그림 5〉 통합디자인 전문기업의 제품개발 프로세스(지식경제부, 2008) 23
〈그림 6〉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 기술의 개요 및 효과(지식경제부,2008) 26
〈그림 7〉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 기술의 비전(지식경제부, 2008) 27
〈그림 8〉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 기술의 개발 목표 및 내용(지식경제부 2008) 28
〈그림 9〉 제품 서비스 통합 시스템 개념도 (이동희 / 산경 통합과 정, 포항공대신문[279호]) 30
〈그림 10〉 제품과 서비스 통합 시스템의 개요(지식경제부, 2008) 31
〈그림 11〉 프랑스 자전거 대여시스템 Velo'V.(지식경제부, 2008) 31
〈그림 12〉 은행 현금인출기 ATM. (지식경제부, 2008) 31
〈그림 13〉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33
〈그림 15〉 제품 통합 시스템 개념의 특성(강창묵 외, 2009) 36
〈그림 16〉 Apple Appstore 37
〈그림 17〉 주행상황 인지 스마트 자동차의 개념도(KEIT, 2009) 40
〈그림 18〉 현대기아자동차'모젠 오토케어 서비스' 개념도 (http://www.mozen.com) 42
〈그림 19〉 Xerox Office Service 예(권순범, 2009) 45
〈그림 20〉 웅진코웨이의 렌탈서비스 안내 (http ://www.coway.co.kr/) 46
〈그림 21〉 디자인 개념의 범위 및 역할의 변화 53
〈그림 22〉 아웃소싱과 디자인 컨설팅의 특성(임효선, 2007) 62
〈그림 23〉 디자인 컨설팅의 학제적 영역(김홍배, 2002) 65
〈그림 24〉 디자인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요사항(산업디자인 통계조사, 2007) 67
〈그림 25〉 디자이너 업무 수행 시 보충해야 할 분야(산업디자인 통계조사, 2007) 68
〈그림 27〉 통합 디자인 지식서비스 기술의 시스템 구조도 71
〈그림 28〉 가상 조직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Human Network) (이종은 외, 2003) 75
〈그림 29〉 DCES를 활용한 디자인컨설팅 조직, (이종은 외, 2003), 인용 후 재구성 79
〈그림 30〉 차별자로서의 디자인 (구유리 외, 2009) 82
〈그림 31〉 수동적 통합자로서의 디자인 (구유리 외, 2009) 83
〈그림 32〉 능동적 통합자로서의 디자인 (구유리 외, 2009) 84
〈그림 33〉 가치 창조자로서의 디자인 (구유리 외, 2009) 85
〈그림 34〉 '디자인 사다리'를 통한 '통합디자인 지식서비스' 활용가치 평가 91